제3회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시상식 개최

2016.12.27 11:10:00

82.jpg▲ 제3회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시상식 후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지난 달 2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경제신문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국가브랜드진흥원이 주관하는 제3회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시상식이 안중근의사기념관 강당에서 개최됐다.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은 독서를 통한 배움과 문화가 있는 독서 친화적 일터를 만들기 위해 2014년부터 시행돼 왔다. 올해는 신청 기관에서 작성한 자가진단표와 이에 대한 현장 확인, 심의위원회의 인증 심의를 거쳐 일정 기준 이상의 기관은 모두 인증하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 중 독서경영 우수기관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 3차 최종심사를 거쳐 최상위기관(20곳)으로 선정했다. 이날 행사에는 내외빈을 포함해 인증 수상 지자체 및 기업 대표자 200여명과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주남 국가브랜드진흥원 이사장은 개회사 및 심사경과 보고에서 “제3회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시상식은 기업 내부적으로는 독서를 통한 직원들의 창의성 증진, 기술혁신 및 생산성 증대 등 기업이미지를 제고하고, 기업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 나눔을 통해 우리 사회 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켜 책 읽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이번 시상식은 총 49개 인증기관과 20개 최우수기관에 대해 시상하고, 독서경영을 선포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축사에서 “무엇보다 독서는 기업의 역량을 키우는 데 활용했다는 점에서 큰 박수를 보낸다.”고 밝히며, “독서경영을 통해 임직원간에 책을 읽고, 책을 읽은 느낌을 나누고, 그 결과물을 내가 일을 하는 일터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토론하면서 회사에 대한 책임감과 능률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체험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독서경영 인증제가 우리나라 국민들의 독서생활과 직장의 독서문화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나라 전체에 인문정신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강조했다.

이종환 서울경제신문 대표이사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신이 직접 겪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인들의 고민이나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민의 정수를 받아들여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반드시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책 읽는 습관을 통해 개인과 개인이 속한 조직, 그리고 우리의 공동체 전체가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집단지성을 획득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독서”라고 강조했다.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은 “독서를 통해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 거기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해질 수 있다.”며, “책을 읽으며 좋은 아이디어를 내서 기업이 발전할 수 있다면 우리나라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독서라는 열린 소통방식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가 경영과 만나서 성과를 이루었듯이 새로운 가치창출과 브랜드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는 조윤선 장관이 직접 나서 기관 및 기업의 대표에게 시상했다. 대상은 동원엔터프라이즈가 수상했고, 총점상은 (주)대구은행과 디와이(주), 군포시청과 충청남도청이 수상했다. 서울경제신문사장상에는 (주)후스타일, (주)이랜드서비스, 노원구청, 대전광역시 유성구청, 순천시청이 각각 상을 받았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상에는 일성건설(주), 롯데쇼핑(주), 삼척교육문화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완주군청이 수상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장상에는 (주)서린바이오사이언스, (주)서울프린스호텔, 일사천리시스템주식회사, 제니스성형외과, (주)힘펠이 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우수 직장 인증 시상식에는 강진군도서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해도서관, 대성산업가스(주), 동해시청, 메가넥스트주식회사, 인천광역시부평도서관, 서울특별시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서천군청, 성남도시개발공사(수정도서관), 엘본인터내셔날(유), 인천광역시연수도서관, 재단법인전북연구원, 전라북도 전주시청, (주)센트랄, (주)이디야, (주)준오뷰티, (주)한솔교육, 청주시립도서관, 한국기상산업진흥원, 한국남부발전주식회사,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체육산업개발(주), 해양환경관리공단 등이 인증서를 받았다. 인증서 시상에는 조윤선 장관이 다시 나서 인증서를 받게 될 지자체나 기관, 기업의 대표들에게 시상하며, 일일이 악수를 했다. 3시부터 이어진 2부 행사에서는 독서경영 우수 직장 사례발표로, 이날 대상과 총점상을 받은 동원엔터프라이즈와 충청남도청, (주)대구은행, 디와이(주), 군포시청이 각자의 사례를 정리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뉴스(www.daehannews.kr/) - copyright ⓒ 대한뉴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대한뉴스 | 03157 서울시 종로구 종로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1007-A | Tel : 02)573-7777 | Fax : 02)572-5949 월간 대한뉴스 등록 1995.1.19.(등록번호 종로 라-00569) | 인터넷 대한뉴스 등록 및 창간 2014.12.15.(등록번호 서울 아03481, 창간 2005.9.28.)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원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숙 Copyright ⓒ 2015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