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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사고

도로교통공단, 2014년 교통안전지수 산출결과 발표

교통안전지수 인포그래픽.jpg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은 2014년 교통안전지수를 발표했다. 교통안전지수 산출결과, 2014년도 교통안전지수 상위 지자체로는 광주 광산구(88.3점), 대전 유성구(86.4점), 서울 양천구(86.1점) 등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높은 광주 광산구로, 요인별 안전도 수준은 인구‧자동차수 대비 사고건수 89.7%, 인구‧자동차수 대비 사망자 수 89.9%, 도로연장거리 대비 사고 건수 및 사망자 수 89.7% 수준으로 나타나 교통안전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낮게 나타난, 대구 중구로, 인구‧자동차수 대비 사고 건수 7.4%, 인구‧자동차수 대비 사망자 수 63.1%, 도로연장거리 대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3.0% 수준에 그쳤으며, 부문별 안전도에서는 보행자사고와 노인사고, 타 지역 운전자사고 등에 대한 안전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지역 중에서 1위를 차지한 경남 창원시는 보차도 분리 등 보도정비(6개소), 횡단보도 집중조명설치(70개소), 차량진입금지 시설설치(81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7,000여 건), 시민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교통안전 합동캠페인 및 교육확산 등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37.3%(41명) 및 보행사망자 수 54.9%(28명)를 감소시킴으로써 전년 대비 교통안전 지수가 6.5점 상승하는 등 교통시설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의 정책추진 및 시민 교통안전의식 함양 노력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년 대비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한 경북 군위군은 전년도 49.6점에서 66.4점으로 큰 폭(16.7점)으로 상승했다. 이는 사망자 수가 18명에서 9명으로 9명(50%)이 감소했고, 보행 중 사망자 수는 8명에서 0명으로 8명(100%)이 감소하는 등 교통사고 희생 요인 부문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박길수 센터장은, “경남 창원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그동안의 교통시설 중심의 정책에서 보행자 중심으로의 정책변화와 함께 교통안전의식 제고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2014년도 교통안전지수 중에서 시‧군‧구별 하위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층 통계분석을 통한 문제점 제시 및 본‧지부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하여 기능별 종합점검을 실시하여 교통안전 취약지점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 등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통안전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지자체로 하여금 교통안전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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