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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외국계 대기업, 순이익 76% 본사 배당...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05%에 불과


국내 외국계 대기업의 본사 배당액은 순이익의 76%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기업의 배당성향 23.6%의 3.2배나 된다. 반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0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CEO스코어(대표 박주근)는 매출 상위 500대 기업에 포함된 외국계 기업 44개사와 국내 기업 374개사의 배당성향과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외국계 대기업의 배당성향이 75.9%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외국계 대기업은 3조 5451억원의 당기순이익 중 2조 6917억원을 배당형태로 본사에 송금한 것이다. 이는 국내 대기업의 평균 배당성향의 3배가 넘는 수준이다. 하지만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국내 대기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국내 대기업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12%이지만, 외국계 대기업은 0.05%에 불과했다. 115조 7900억원 매출에 기부금은 고작 604억원에 그친다. 외국계 기업 중 배당성향이 가장 높은 곳은 볼보그룹코리아로 192.0%에 달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2배 가까운 금액을 본사에 배당했다. 


동양생명(170.2%),도시바일렉트로닉스코리아(153.5%),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149.4%), 아디다스코리아(140.1%), 이베이코리아(135.6%), 한국쓰리엠(113.7%), BMW코리아(101.0%)도 순익보다 많은 배당을 했다. 페어먼트 파트너스가 대주주인 흥아해운은 지난해 171억원의 적자를 냈는 데도 6억원을 배당했다.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유니클로 등을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의 경우 0%였다. 매출 1조 1822억원에 당기순이익 828억원을 기록했지만, 기부금은 없었다. 이어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와 노무라금융투자, 한국스티롤루션, 한국니토옵티칼, 르노삼성자동차도 쥐꼬리 기부에 그쳤다. 반면, 아프로파이낸셜대부는 0.3265%로 가장 후했고, 필립모리스코리아, 유한킴벌리, 에스원, 에쓰오일도 국내 대기업 평균 수준인 0.12%를 넘었다. CEO스코어는 12월 말 결산 외국계 기업 32개사의 경우 2016년 실적을 기준으로, 그 외 결산 기업 12개사는 2015년 실적을 기준으로 배당성향과 기부금 비중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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