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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조선 8월 수주실적 1위, 13만CGT 수주…수주잔량 1610만CGT, 중국․일본 이어 3위


8월 전 세계 선박 수주경쟁에서 한국이 중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그러나 여전히 일감부족에 따른 국내 조선업계의 구조조정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5일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한달간 국가별 수주실적에서 한국은 13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9척)로 가장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이어 중국이 11만CGT(7척), 일본이 4만CGT(2척)로 2,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이 수주 1위를 탈환한 것은 지난 5월 이후 3개월만이다. 같은 기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51만CGT(33척)을 기록했다. 이는 7월 157만CGT(44척)의 3분의 1로 줄어든 규모다. 올해 1~8월 누적 전 세계 발주량은 1273만CGT(489척)으로 전년 동기 903만CGT(404척)보다 370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수주실적은 중국 422만CGT(195척), 한국 348만CGT(104척), 일본 109만CGT(58척) 순이다. 클락슨의 7월 집계 발표 당시에는 한국이 1위로 나왔으나, 최종 집계에서 중국이 1위, 한국이 2위로 수정됐다.


이는 뒤늦게 알려진 중국의 수주기록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클락슨은 매월 초 수주실적 발표 때 이런 내용을 반영해 수정치를 함께 내놓는다. 올해 1∼8월 국가별 누적 수주실적은 중국이 422만CGT(195척)로 1위를 지켰고, 한국이 348만CGT(104척)로 뒤를 이었다. 클락슨이 집계한 8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7471만CGT로 6개월째 8천만CGT를 밑돌았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583만CGT(점유율 34.6%)로 가장 많고, 이어 일본 1612만CGT(21.6%), 한국 1610만CGT(21.6%) 순이다.


8월 신조선가지수는 124포인트를 기록해 전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선종별로 보면 1만 6천TEU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가는 척당 100만 달러, 1만 3천∼1만 4천TEU급은 척당 50만 달러 각각 떨어졌다. LNG(액화천연가스)선의 척당 가격도 7월 대비 100만 달러 하락했다. 반면,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8월에 124포인트를 기록하며, 한 달새 1포인트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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