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금융

최근 13개월간 10개 신용카드사 중 소비자 관심도 '신한카드' 톱

온라인 게시글 긍정률 'NH농협카드' 50.34%로 1위

 


(대한뉴스 박청식 기자)=국내 신용카드 10개사중 최근 13개월 동안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신한카드인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 1월까지 13개월 기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금융소비자들의 관심도(온라인 정보량)를 조사한 결과 '신한카드'331812건으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으며 삼성카드 22896, 현대카드 183512, 우리카드 183222, KB국민카드 152815, 롯데카드 122552, 하나카드 75953, 비씨카드 51630, NH농협카드 4548건 순으로 나타났다.

 

관심도면에선 씨티카드가 13286건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신한카드는 2006년 조흥은행 카드 사업부문을, 200710월에는 LG카드와 합병, 몸집 불리기에 성공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1월 소비자 관심도만을 따로 떼놓고 분석한 결과 신한카드가 여전히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9위였던 NH농협카드와 지난해 8위였던 비씨카드가 자리바꿈을 한 것이 눈길을 끈다.


 


금융 소비자들의 호감도(감성어)를 살펴봤다.

 

긍정률의 경우 롯데카드가 50.52%로 가장 높았으며 부정률은 우리카드가 8.42%로 가장 낮았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씨티카드가 가장 높았으나 2위인 NH농협카드와는 1.28%P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소비자 순호감도는 삼성카드가 15.17%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관심도 1위인 신한카드의 순호감도는 28.79%에 그쳐 씨티카드와는 10%이상 차이가 났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주의할 것은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카드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연구소 관계자는 "관심도는 매출 순위나 회원수와 큰 편차를 보이지않고 있지만 호감도의 경우 그렇지 않다"면서 "향후 호감도에 추이에 따른 매출 추이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박청식 기자

'정직,정론,정필'의 대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