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관세청은 8일 인천공항세관 등에서 외국인 여행자의 휴대품 통관절차 등을 돕는 `그린캡(Green Cap)'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외국어 소통 능력이 뛰어난 도우미를 세관 현장에 배치해 외국인 여행자가 휴대품 통관과정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돕는 것이다.
인천공항, 김포, 김해, 제주세관에 27명이 투입됐으며 이들은 입국장 안에서 눈에 쉽게 띄도록 밝은 녹색 계통의 모자와 조끼를 착용하고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영어와 일본어, 독일어 등을 구사할 수 있는 한국인뿐 아니라 몽골, 필리핀, 중국 등 다문화 가정 출신 이주자들로 구성됐다.
관세청은 "이번 친절서비스 도입은 지난해 외국인 입국자가 660만명에 달하는 등 외국인에 대한 섬세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좋은 반응을 얻으면 인천항과 평택항 등 항만세관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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