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中, 지방정부 예산 일괄공개 추진

중앙정부 예산도 3년내 완전공개

(베이...

연합뉴스 기자  2010.01.22 00:00:00

기사프린트

중앙정부 예산도 3년내 완전공개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지방정부 예산의 일괄공개를 추진한다.

중국 재정부는 전국 지방정부의 재정당국에 '지방 재정예산 정보의 공개에 관한 통지문'을 하달, 각급 지방 재정당국이 공개할 예산의 내용과 방식, 범위 등을 통일해 적극적으로 재정의 예.결산 내역과 집행 및 이전 내용을 공개할 것을 주문했다고 제일재경일보가 22일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일부에서 시작되고 있는 지방정부의 예산 공개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또 예산 공개에 반발하고 있는 일부 지방정부의 움직임도 상당부분 잠재울 것으로 예상된다.

광둥(廣東)성 성도이자 중국 내에서 국내총생산(GDP) 규모 3위 도시인 광저우(廣州)시는 지난해 10월 지방정부 사상 처음으로 예산 집행내역을 공개하기로 결정했으며 선전(深천<土+川>)시도 이에 동참하기로 했다.

그러나 중국 최대 경제도시인 상하이(上海)시는 기밀보호를 이유로 예산내역 공개를 거부함으로써 상하이 시민과 시민단체들로부터 원성을 산 바 있다.

실제로 이 조치가 하달된 뒤에도 일부 지방정부에서는 각 지역의 현황과 경제발전 단계가 다른 상황에서 일괄적인 잣대를 적용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중국 국무원도 지난달 말 향후 3년 이내에 중앙 정부 각 부처의 예산을 모두 공개하기로 결정해 중앙 및 지방정부의 예산 공개를 통한 투명도 제고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