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UAE 국방차관급 운영위원회 결과

한원석 기자  2019.10.04 10:25:15

기사프린트

박재민 국방부차관은 10월 2일 아부다비에서 마타르 살림 알 다헤리(Matar Salem Al-Dhaheri) 아랍에미리트 연합국(UAE) 국방차관과 제9차 한-UAE 국방차관급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양 차관은 양국 지역정세 및 안보상황 평가를 공유하면서 역내 평화정착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박재민 차관은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최근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중동지역의 핵심 우방국인 UAE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하였다.  이에 알 다헤리 차관은 한반도 평화기틀 마련을 위한 우리정부의 노력을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표명하였으며, 중동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우리측의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하였다. 

또한, 양 차관은 올해 양국 간 국방·방산협력이 양국 수뇌부간의 전략적 소통으로 한층 긴밀해지고 다양화되었다고 평가하였다.  국방분야에서는 기존의 양국 간 정보·사이버 협력을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인적교류 확대를 통해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방산분야에서는 양국의 공동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공동연구개발, 기술협력 등을 지속 추진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양 차관은 이번 국방차관급 회의에서의 유익하고 건설적인 논의가 양국의 국방·방산협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