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70년 돌아본 통일교육의 현황, 그리고 나아갈 길은?

2015.07.07 17:45:47

   
▲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 김정원 실장

분단의 아픔을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 통일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통일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학생이 줄어들고 있다는 통일부의 조사 결과와‘통일로 피해를 보고 싶지 않다’, 혹은‘나와 상관없다’등의 학생들의 반응은 우리 통일교육의 현주소를 되돌아보게 한다.
한편, 탈북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은 교육복지 차원의 일이지만, 이는 또한 통일을 위한 준비 작업이기도 하다. 이들을 흔히‘먼저 온 미래’라 표현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통일 상황에서 부딪칠 문제를 미리 경험하게 하고 그것에 준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 김정원 실장을 통해 미래의 통일을 준비하는 데 가장 중요한‘교육’문제에 대해 한국청소년의 통일교육, 그리고 탈북학생 교육의 두 범주에서 짚어봤다.

교실에서의 통일교육
  한국 청소년을 위한 통일교육은 도덕, 사회, 국사 등 여러 교과시간에 분단과정 및 역사, 통일을 위해 해야 할 일, 북한이탈주민의 생활, 남한어와 북한어의 차이 등 다방면의 내용을 다루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차원에서 통일 노래부르기 대회, 통일 동영상 만들기 대회 등 학생들의 활동 중심의 통일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일선 선생님들 중에는 통일교육 현장의 실태에 실망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통일교육을 실시한다고 해도, 학생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하거나, 진정한 공감은 결여된 채 통일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국 청소년 통일교육, 실효성 방안은?
  김 실장은 “통일교육의 경우, 자칫하면 남북간 차이가 부각되는 등 의도하지 않게 통일교육이 반통일교육이 될 수도 있다”라며,“통일에 대한 하나의 합의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시 말해 통일을 해야 하는가, 통일을 한다면 왜 해야 하는가, 통일을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사회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기적으로 통일에 의해 남북한에 평화가 정착되고 경제력 향상 등 국력이 확장될 수 있다는 낙관적 인식에 터를 둔,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통일’이라는 표현을 쓰든 쓰지 않든 이러한 지향점이 학교교육에 반영되어야 실효성 있는 통일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정권이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 초당파적인 통일교육 지침이 있어야 실효성 있는 통일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통일교육에 실질적인 진전을 보기 어렵게 하는 요인 중 하나는 남북교류의 단절이다. 통일은 남과 북의 문제인데, 현재 우리의 통일교육은 남한만의 교육, 북한만의 교육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있다. 국토나 제도 차원의 통일 못지않게 사람의 통일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남과 북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남북에 사는 주민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 가장 실질적인 통일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탈북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
  북한이탈주민은 한국사회 내 여러 취약계층 중에서도 정신적 어려움의 문제를 상대적으로 크게 갖는다. 탈북과정에서의 경험, 남북한 긴장관계에 의해 형성된 남한주민들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부정적 인식, 사회적 네트워크 부재 등은 한국사회에의 순조로운 정착을 어렵게 한다. 

  이전과는 달리 가족단위로 탈북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탈북청소년 교육문제가 우리 사회의 주요 화두가 되었다. 정규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탈북학생은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그 수가 증가하여 2014년 기준으로 2,183명에 달한다. 2009년도에는 한 해 남한에 입국하는 북한이탈주민 수가 거의 3,000명에 육박했었다(지금은 한 해 1,500명 내외).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그 해 8월에‘탈북청소년 교육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그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를 지정하여 운영하기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14년부터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탈북학생 교육지원도 통일준비라는 보다 큰 틀에서 진행하자는 취지에서 통일교육연구실을 설치하고, 실 내에서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연구실과 센터에서는 탈북학생을 위한 교재개발, 탈북학생 재능개발 지원, 교사연수, 관련정책연구학교와 수업연구회 운영 지원 등과 같은 탈북학생 교육지원 사업과 함께 인터넷 통일학교 운영사업으로 학교통일교육을 지원하고 남북한 교육 비교연구, 북한교육정책 연구, 탈북청소년교육 종단 연구 등 교육분야에서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탈북청소년 교육 내용과 방법은?
  남한에 입국한 탈북학생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교육은 통일부 소속 하나원에서의 3개월간의 적응교육이다. 유·초등, 중등 단계로 나뉘어 유·초등은 삼죽초등학교에서, 중등 단계의 학생은 하나원 내에 설치되어 있는 하나둘학교에서 기초적인 적응교육을 받는다.  

하나원 과정 이후 정착지역의 정규학교에 편입학하는 학생들도 있고, 나이나 학력 등의 이유로 일부 학생들은 탈북학생들을 위한 특성화학교인 한겨레 중고등학교나 고등학교 학력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대안학교인 여명학교 고등학교 과정으로 가기도 한다. 정규 학교에서 남한 학생들과 함께 교육받게 되면서 탈북학생들의 어려움은 크게 부각된다. 일반 학생들도 따라가기 쉽지 않은 남한의 교육과정을 쫓아가면서 북한이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을 이겨내야 하는 이중의 부담을 안게 되기 때문이다. 김정원 실장은 탈북학생 교육에는 매우 세심한 배려가 요구되는 것은 이 때문임을 강조한다.“탈북학생의 상황과 정서를 배려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대한 각별한 관심 속에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현재 교육부는 이 점을 고려하여 탈북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 내에서 교사 멘토링 사업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탈북학생이 밀집한 학교에는 특별학급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통일교육연구실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에서는 탈북학생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학생들 중에서도 재능이 뛰어난 아이들을 적극 지원해 탈북학생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실제로 탈북학생 역시 재능과 소질이 많은 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탈북학생이라고 하면 괜한 겁을 먹는 학교선생님도 있기 때문이다. 김 실장은“재능 있는 아이들을 키우고, 이들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남북 모두에‘함께 산다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며,“특히 수학, 과학 등의 학문적 영역뿐만 아니라 미용,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을 발휘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탈북학생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시민으로 자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 교육부 주최, 인천광역시 교육청과 한국교육개발원이 공동으로 주관했던 탈북학생지도교사 심화연수 모습이다. 탈북학생교육은 통일에 대한 이해와 학생에 대한 배려 등 다양한 지도역량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교사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탈북학생의 교육상황을 고려한 취업지원도 필요 
  또 다른 이슈는 탈북학생들이 성장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김 실장은 실제로 대학졸업자가 넘쳐나는 한국사회에 비해 고등교육 수혜자가 극히 소수인 북한에서의 경험에 비추어 탈북학생들이 대학교육에 거는 기대가 지나치게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에게는 더욱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학에 가고자 하는 욕구가 남한 학생들 못지않게, 오히려 보다 더 클 수 있는 이들에게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파악하고 존재하는 많은 직업세계를 탐색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HOPE는 우수탈북학생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겨울방학 캠프 형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탈북청소년의 진로·진학 지원 차원에서 현장체험 중심으로 이뤄진다. 학생들이 MBC를 방문한 모습이다.

통일교육 지향점은 ‘복지국가의 실현’
  통일교육의 국가적 합의를 이야기하며, 김 실장은 “통일교육은 남북통일이라는 단어에 국한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평화교육, 다문화교육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종류의 교육이 통일교육과 맞닿아 있다는 의미에서다. 통일의 문제는 결국 남북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 등 모든 차이를 극복하는 데서 시작되는데, 김 실장은“‘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모든 사람이 최소한의 인격적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관용하며 포용할 수 있는 사회에서 통일은 가능해진다. 이런 사회는 결국 복지사회”라며,“통일교육의 지향점은 결국 복지사회로의 지향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통일에 있어서 교류와 협력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복지사회가 우리 사회의 지향점으로 설정되고 이 지향점에 대한 국가적 합의가 바탕이 될 때야말로 진정성 있는 남북한 교류와 협력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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