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대표 이정근)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매칭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바타 서치’ 메뉴가 대표적인데 구인자가 등록한 핵심 역량 등을 분석한 후, 다양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최적의 추천 공고를 개인화 해 보여주는 형태다.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채용공고 및 인재 검색 기능도 인공지능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했다. 검색 시 자동완성 키워드도 단순히 단어의 유사성이 아니라 현재 채용을 진행 중인 기업, 인기 검색어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반영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먼저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사람인은 앞으로도 채용과정에 인공지능을 보다 현실화 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현재 추천과 검색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온톨로지 사전을 한밭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구축했으며, 내달 이를 적용한 스마트필터를 런칭,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한다. 또한, 언어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채용정보와 관련된 구직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하는 ‘챗봇’ 서비스도 개발 중에 있다.
SK텔레콤 '누구'는 음악 감상뿐 아니라 음성 금융정보 제공, T맵과 연동한 길안내까지 가능하다. KT 기가지니의 경우 TV 화면과 연결해 교통, 날씨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다. 네이버 웨이브는 검색포털 기업의 장점을 한껏 살렸다. 네이버가 쓰는 음성인식 AI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단어를 찾아준다. 카카오미니는 음성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대신 보낼 수 있다. 멜론과 음악데이터를 제휴해 개인별 음악 추천 큐레이션도 가능하다. 음성인식 AI는 결국 정밀한 음성 빅데이터 분석이 핵심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용자와 함께 음성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LG생활건강의 네이처컬렉션 강남점은 대표적인 스마트 스토어다. 고객에게 뷰티 제품뿐 아니라 디지털 기술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메이크업 전문가에게 메이크업 점검을 받고 화장 팁을 전수 받을 수 있는 ‘오늘 나의 메이크업’ 서비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서비스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으로 LG생활건강과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팀,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센터가 함께 만들었다.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분석·평가한 3만여 건의 메이크업 이미지 빅데이터에 딥러닝과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해 개발했다. 인공지능이 개인화된 메이크업 방법을 추천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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