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른바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생활 균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사업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사업장의 경우 유연근무제의 법적·제도적 모호함으로 인해 제도 도입·운영 시 대상직무,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변경 등 법적요건 검토와 근태관리, 수당, 휴가 등 인사노무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할 때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를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이러한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 유연근무제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모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관련 전문가, 사업 담당자 등이 매뉴얼 제작에 참여하여 신뢰성을 높였다.
매뉴얼은 ①공통부분, ②유형별 Q&A, ③관련 규정 예시 및 도입 양식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공통부분’에서는 새로운 근로계약 체결, 취업규칙 변경 등 유연근무제 도입 시 공통적으로 검토해야할 사항을 안내한다.
‘유형별 Q&A’에서는 제도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각 제도별로 제시하며, ‘참고해보세요’장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 시 실무적으로 필요한 유연근무제 규정 및 신청서식 및 복무점검표 등 관련 서식을 첨부하여 사업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전국 주요 사업장,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www.worklife.kr)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유연근무제는 우리나라의 경직적인 근로문화를 개선하여 노동자들이 선진국 수준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누리며, 기업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제도”라고 말하며, “이번 매뉴얼을 통해 그동안 여러 애로사항으로 인해 유연근무제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이 보다 쉽게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