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국가고객만족도(NCSI) 17년 연속 1위 달성

2025.11.12 16:47:53

AI·데이터 기반 고객맞춤 서비스 혁신으로 시민 체감 만족도 향상

(대한뉴스 최병철 기자) = 대구교통공사(이하 공사)는 한국생산성본부가 발표한 ‘2025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도시철도 서비스업 부문 17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국가고객만족도(NCSI)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생산성본부가 매년 산업별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대표적인 소비자 만족지수다.

 

이번 수상은 김기혁 사장의 고객중심 경영철학에 따라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고객만족 혁신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공사는 고객 설문을 직접 구성하고 AI 시스템을 통해 이용객의 요구와 불편사항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30여 개의 서비스 개선 과제를 도출해 실행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으뜸서비스역 포상제, 역무 분야 맞춤 응대 가이드 제작, CS 인큐베이팅 제도 등을 운영했다.

 

또 엘리베이터(E/L) 운행정지 알림 제도 도입, 민원 처리 약속제도 시행, 열차 지연 증명서 발급 간소화, 역사 청결관리제 등 수요자 중심의 제도개선도 단행했다.

 

이와 함께 역사 내 안내제표 시인성 개선(화장실 남녀 픽토그램 대형화 등), 감성 안내방송 도입, 열차 냉방 및 청결 모니터링 상시화, 변기시트 세정제 설치, 고객 감사이벤트 등 이용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분의 서비스도 개선했다.

 

공사는 내년에도 버스, 도시철도, 개인형이동장치(PM) 등을 연계·통합한 통합모빌리티(MaaS)시스템을 구축해 이동이 자유로운 도시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17년 동안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보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교통공기업으로서 최고의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 6월부터 수요응답형교통(DRT) 서비스를 도입해 9개 권역에서 11개 노선을 운행하며 근로자의 출퇴근과 대중교통 사각지대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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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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