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윌의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지난 2월 자사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8.5%가 벼룩시장구인구직 서비스 이용 시 ‘모바일’을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20대 78.2%, 30대 78%로 이용률이 가장 높았으며 40대와 50대도 각각 62%, 49.2%로 모바일을 통해 구인구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해 2030 젊은 세대는 물론 4050 중장년층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률이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을 통해 일자리를 구하는 60대 이상의 노년층도 25.9%에 달했다.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로는 ‘집 근처 일자리 정보’(28.6%)를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구직정보’(22%), ‘기타’(17.4%), ‘나이 제한 없는 일자리 정보’(8.1%), ‘파트타임 정보’(7.4%), ‘경력 무관한 일자리 정보’(7.2%)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이용자들이 벼룩시장구인구직에 집 근처 일자리. 나이ㆍ경력에 무관한 일자리, 파트타임 일자리, 주부 일자리 등의 니즈가 많은 것은 타 취업사이트에 비해 중장년 이용자가 많으며 ‘지역밀착 서비스’, ‘생활밀착형 일자리’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여 제공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취업을 희망하는 업직종도 역시 생활밀착 직종이 강세를 보였다. 20대와 50대는 다른 업직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고 단기근로가 가능한 ‘생산/기술/건설’을 선호했으며 왕성한 사회생활을 하는 30대와 40대는 ‘사무/경리’를 60대는 단순 노무직의 비중이 높은 ‘일반서비스/기타’를 첫 번째로 꼽았다.
한편 벼룩시장구인구직은 모바일 이용자 증가와 집 근처 일자리 니즈에 대한 이번 고객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의 원하는 일자리를 지도 서비스를 통해 탐색 및 조회 할 수 있는 ‘우리동네일자리’ 모바일 앱 서비스를 개편한다.
이번 ‘우리동네일자리’ 서비스 개편을 통해 내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의 일자리 목록을 더 자세히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지도기반 서비스 사용자를 고려하여 업직종별 아이콘을 지도상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원하는 일자리만 볼 수 있도록 조건 검색 항목을 추가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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