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소비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응원 마케팅이 ‘불황형 마케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인 100명 중 13명이 우울감을 경험하고 11명이 자신감 상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요 29개국 평균보다 각 2.5%, 3.8% 높은 수치로, 위축된 한국인의 심리상태를 드러냈고, 우리나라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은 71.9%로 2010년 77.3%에 비해 5년만에 5.4%나 급감해, 허리띠를 졸라맨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바쁜 생활로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할 여유가 없었던 소비자들이 진심을 전할 수 있도록 돕는 이벤트부터 ‘치얼업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켈로그 리얼 그래놀라는엄마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3월부터 약 한 달간 ‘리얼레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리얼레터 캠페인’은 최선을 다하는 엄마, 아내, 친구, 또는 동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함께 선물하고자 하는 사람의 정보를 적어 응모하면, 감사 메시지가 담긴 리얼레터와 리얼 그래놀라가 들어간 리얼박스가 전달된다.
오비맥주 카스는 올해 초부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벌이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여행’과 ‘취업’을 소재로 만든 TV 광고를 공개했으며, 가장 인상적인 도전 스토리를 응모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진수호프’를 성황리에 마쳤다. ‘너의 도전을 말해줘’라는 타이틀 아래 카스 공식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사이트를 통해 ‘도전 스토리’를 공모하는 이벤트는 오는 4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오리온은 ‘새로운 시작 응원’ 이벤트를 오는 8월까지 전개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리온 공식 블로그에서 창업이나 개업처럼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각오를 다지거나 지인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기면, 매달 10명을 뽑아 성공과 번창의 기운을 가득 담은 초코파이 2박스(192개)씩을 전달한다.
대상 청정원은 통합 온라인몰 정원e샵에서 ‘새살림 기획전’을 진행한다. 제품 특가 판매와 함께 새 출발을 응원하는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응원 댓글을 남기면 28종의 제품으로 구성된 7만원 상당의 요리 세트를 증정한다.
참다한 흑홍삼은 매월 2명을 선정해 참다한 흑홍삼 프리미엄 한 박스와 사연을 담은 편지를 사연 속 주인공에게 보내주는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흑홍삼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 내 참다한 사연 보내기에 글을 작성해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