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엔’그리디언트'를 선보이고 국내 및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 진출

2016.11.08 09:06:00

CJ제일제당이 ‘화장품 원료’ 사업에 나선다. 아시아 최대 규모 화장품 원료 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8일, '엔’그리디언트'를 선보이고 국내 및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엔’그리디언트'는 자연친화적 원료를 의미한다. CJ제일제당은 '엔’그리디언트'의 모든 제품을 천연 유래 원료로 만들고 친환경 발효/효소 기술을 적용해 기존 화장품원료와 차별화했다.
 
화장품원료는 ‘유효원료’와 ‘기초원료’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CJ제일제당은 밀의 배아를 발효시켜 추출한 물질로는 미백과 항노화(Anti-aging) 기능을 가진 유효원료를 만들고, 식물성 유지를 활용해 화장품의 사용감이나 안정도 등을 높이는 기초원료도 개발했다. 특히 이들 원료는 발효 과정을 통해 원료 안의 유용한 성분이 잘게 분해되면서 피부에 더 잘 흡수되는 장점을 보유했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화장품에 들어가는 유효원료와 기초원료의 비율은 1:6 정도로 기초원료가 더 많이 사용된다. 지난해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서도 약 80% 이상인 15조 원 가량이 기초원료 시장일 정도로 비중이 더 크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제조 방식이 상대적으로 쉬운 유효원료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기초원료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는 한국 기업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기초원료 분야를 적극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부터 ‘인-코스메틱스 아시아’에 참가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밀배아 발효 추출물의 미백과 항노화 및 피부진정의 효과를 소개해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 외에도 해외 화장품 관련 전문 매체나 학술지 등을 통해 <엔’그리디언트>의 인지도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18조 원 규모의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서 중국 시장은 약 2조2천억 원, 국내 시장은 약 6천억 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최근 연간 성장률이 두 자리 수에 육박할 정도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SK가 국내 1위 화장품 원료 기업인 바이오랜드를 인수했고, 코오롱과 KCC 등의 대기업이 이 시장에 진출하며 주목 받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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