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이 기업 460개를 대상으로 ‘취업 공백기가 긴 신입 지원자의 채용을 꺼리는지 여부’에 관해 조사를 한 결과 응답 기업의 65.9%는 ‘꺼리지 않는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공백기를 꺼리지 않는 이유로 ‘업무 역량과 관계 없어서’(39.3%)를 1순위로 꼽았다. 계속해서 ‘공백기, 나이 등에 제한이 없어서’(34%), ‘다양한 경험을 쌓았을 것 같아서’(27.7%), ‘대체로 공백기가 길어지는 추세라서’(25.7%), ‘절박함이 커서 오래 다닐 것 같아서’(22.8%) 등의 순이었다.
반면, 공백기가 긴 신입 지원자의 채용이 부담된다고 답한 기업은 34.1%였다. 이들 기업이 공백기가 길다고 판단하는 기간은 평균 9개월로 집계됐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12개월 이상’(36.9%)이 가장 많았고, ‘6개월’(19.7%), ‘10개월’(12.7%), ‘11개월’(12.7%) 등으로 이어졌다. 공백기가 긴 신입 지원자를 꺼리는 이유로는 ‘취업을 못 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서’(48.4%,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조직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 것 같아서’(36.9%), ‘오래 다니지 않을 것 같아서’(29.3%), ‘취업에 대한 절실함이 부족해 보여서’(22.9%) 등이 있었다.
공백기간에 따른 채용 만족도에 대해 응답 기업의 63.7%는 채용 만족도에 있어서 ‘일정 기간의 공백기는 상관없다’고 답했다. ‘공백기간에 상관없이 만족한다’는 기업도 19.8%였다. 기업들이 채용 시 참작할 수 있는 적당한 공백기는 ‘3~6개월’(38.3%)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6~12개월’(25.4%), ‘1~3개월’(20.2%) 등이었다.
점차 심화되는 취업난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공백기를 이해하는 기업들도 많아졌다. 최근 3년간 지원자의 공백기를 참작하는 기간이 예전에 비해 변화했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 기업의 66.1%가 ‘공백기를 참작하는 기간이 늘었다’고 답했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