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원(원장 임병인)이 지난 4년간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사업 운영현황('12~'15년)을 분석한 결과, 25만 가구가 위기상황을 극복하였고,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만족도 또한 매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발굴 경로를 살펴보면, 이웃에 의한 발굴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의해 접수되는 통합사례관리가구의 비율이 ‘12년 17.0%, ’13년 14.3%, ’14년 27.3%, `15년 44.4%로 ’13년 이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사례관리 대상 가구 특성은 독거노인이 33.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청장년 1인 가구 15.2%, 한부모 가구 19.6% 순이었다. 대상자의 욕구는 기초생활해결, 신체적 건강유지, 의식주 관련 일상생활유지, 정신적 건강유지 순으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78.6%가 2개 이상의 복합욕구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복합적 욕구 해결을 위해 일상생활, 신체건강 및 보건의료, 정신건강 및 심리정서 등의 맞춤형 서비스가 4년간 200만건 제공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합사례관리 사업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서비스 대상자의 만족도는 `12년 86점, `13년 88점, `14년 88점, `15년 90점으로 4년 연속 상승하였으며, 특히 사례관리 담당자의 적극성과 대상자 존중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통합사례관리를 주민 최접점인 읍면동 단위까지 확대하기 위한 읍면동 복지허브화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복지허브 읍면동은 통합사례관리, 복지사각지대 발굴, 찾아가는 복지상담, 민관협력 활성화 및 자원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읍면동이 국민 밀착형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주민 자체적으로 이웃의 작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933개소 읍면동을 시작으로 ‘17년 2,500여개, ‘18년까지 전국 3,500여개 모든 읍면동이 복지허브화를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읍면동에서 통합사례관리를 직접 시행하여 주민과 더 밀착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보원 임병인 원장은 “이번 연구는 지난 4년간 진행된 통합사례관리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 통합사례관리를 기반으로 한 읍면동 복지허브화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정보원도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민관협력시스템 및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 운영 등의 지원을 강화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