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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표절논란 ‘국가브랜드’, 2년간 68억 사용...긴급입찰·수의계약 등 의혹

2016-07-29 12;22;44.PNG▲ 더민주 손혜원 홍보위원장이 지난달 6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크리에이티브 프랑스 캠페인과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비교하며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가 표절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더민주 손혜원 의원이 지난달 6일 ‘크레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의 ‘크레아티브 프랑스(CREATIVE FRANCE)’를 표절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문체부는 “CREATIVE FRANCE와의 유사성은 이미 사전에 검토를 마친 사안”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CRE­ATIVE는 이미 많은 나라에서 프로젝트명으로 사용해 온 것”이라며 “프랑스는 창의성을 부각한 글로벌 비즈니스 캠페인인데 비해 우리는 한국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한 국가 브랜드라는 점에서 다르다”고 밝혔다. 전체적으로는 표절은 아니라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한편, 문체부는 CRE­ATIVE KOREA 사업을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문체부 내부에서 국가 브랜드 표절 논란이 벌어진 상황에서 최소한 어떤 방식으로든 수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편, CREATIVE KOREA 사업에 2년 동안 68억원의 예산이 배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더민주 손혜원 의원은 2015년 ‘크리에이티브 코리아’의 개발홍보 예산은 총 28억 7천만원이었고, 2016년도 예산은 40억원이 책정됐다고 밝혔다. 2015년 예산은 모두 집행이 됐으며, 2016년 예산은 7억원 정도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지난해 예산 가운데 브랜드 개발예산은 1억 2400만원이었고, CREATIVE KOREA 문구 디자인에는 2060만원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브랜드 개발사업과정에서 문체부가 조달청 나라장터에 거의 긴급입찰을 내걸고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브랜드 사업을 긴급한 사유에 해당하다고 본 것이다. 지난해 4월 국가브랜드 및 정부상징체계 종합홍보 용역사업은 긴급입찰을 거쳐 P사와 수의계약으로 14억원에 체결됐다. 이에 대해 광고업계에선 강한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문체부는 “사업 의 중요성을 고려해 긴급입찰 공고를 통한 조속한 선정이 필수적이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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