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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6년 20대가 사랑한 탑브랜드 어워즈’로 보는 20대들의 소비 취향 분석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11월 전국 20대 남녀 824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6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를 발표했다. 관련 자료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20대를 공략하는 ‘취향 저격 포인트’ 3가지를 알아보자.
 
20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포인트 첫 번째는, 가성비와 ‘심쿵’ 하게 만드는 독특한 매력이다. 20대 2명 중 1명(53.0%)이 일주일에 4~5회 정도 방문하는 편의점. 20대가 선택한 편의점 탑브랜드는 ‘GS 25’다. GS 25가 20대에게 어필한 포인트는 할인율도 PB제품도 한없이 ‘혜자’롭다는 것. 또한 저렴한 꿀템들은 작은 사치를 즐기는 20대들의 지갑을 열기에 충분했다. 생활 소품 분야의 탑브랜드로 꼽힌 다이소가 그 예. 2017년 20대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노말크러쉬는 올해, 20대들의 취향 저격에도 큰 몫을 했다. 카카오캐릭터, 카스 등 20대들은 자신과 친근한, ‘보통의’ 감성에 열광했다.
 
유스 마케팅에서는 SNS와 같은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하면서도, 이를 오프라인까지 확장, 연계시키는 전략이 대세였다. 온오프라인의 유기적 연결고리를 확보한 기업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20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신한카드의 경우 SNS 연구그룹 신카랑의 빅데이터를 사용해 20대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실제 혜택에 반영함으로써 인기를 얻었다. 또 듀렉스는 20대들 사이에서 ‘직설적인 섹드립’으로 유명세를 탄 SNS 덕에 콘돔 분야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20대들은 이제 브랜드도 덕질한다. 브랜드에 높은 충성도를 보이며, ‘함께 덕질’한다. 이런 점에서 20대들의 덕심을 자극한 마케팅을 선보인 기업들이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선호도를 기록했다. 쿠팡의 경우 ‘쿠팡맨’에 대한 20대들의 전폭적 지지가 큰 힘이 됐다. 쿠팡맨들의 ‘센스’를 공유하는 20대들의 SNS 인증을 통해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봤다. 이슬톡톡과 이니스프리도 사랑스러운 패키지와 이를 활용한 설정샷을 통해 20대들의 ‘인증’ 욕구를 저격함으로써 성공을 거뒀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17 20대 트렌드 리포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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