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자사 제품을 대상으로2016년 한해 동안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포카칩이 온라인 및 SNS에서 최고 인기 과자로 조사됐다고 29일 밝혔다. 오리온은 ‘빅데이터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에 2016년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드러난 여러 유의미한 내용들을 발표했다.
오리온 제품 중 온라인 언급 횟수가 약 14만건으로 가장 많았던 포카칩은 1~2월, 7~8월, 10월에 언급량이 급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맥주’, ‘휴가’ 등의 단어와 함께 포카칩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아 안주 및 나들이용 과자의 대표주자라는 점이 입증됐다고.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초코파이는 인스타그램의 언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올해 초코파이 바나나, 초코파이 말차라떼가 해쉬태그(#)를 걸고 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SNS에 올리는 ‘먹스타그램’ 현상과 만나 파급력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세 번째로 많이 언급된 초코송이는 펀(fun) 마케팅 강화에 힘입어 온라인 언급횟수 증대와 함께 출시 32년만에 재전성기를 맞고 있다. 지난 10월까지 누적 연매출 230억원, 판매 개수 약 3000만개를 달성하는 등 역대 최대 연매출을 기록 중이다.
이 밖에도 상위 제품을 분석한 결과, ‘새로운 맛’, ‘어린이 타깃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스윙칩, 오!감자는 간장치킨맛, 랜치소스 등 신제품이 특히 주목을 받았으며 고래밥, 젤리밥, 닥터유 키즈 등 어린이 타깃 제품들은 육아 관련 카페·블로그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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