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가 ‘샘표 된장학교’를 진행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11월 1일 샘표 본사에서 열리는 ‘샘표 된장학교’에서는 맛있는 된장을 고르는 법에서부터 메주 만들기, 장 담그기까지 된장과 관련한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1교시 ‘된장과 우리맛, 우리 된장의 의미와 가치’에서는 우리맛에서 된장이 가지는 의미를 비롯해 전통 장이 만들어지는 과정, 미생물에 따른 된장의 차이, 된장이 건강에 좋은 이유 등에 대한 이론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2교시에서는 전문 강사가 도시에서 장을 담그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메주 만들기 시연을 펼친다. 된장을 활용한 이색 요리법도 배울 수 있다.
‘샘표 된장학교’는 지난 2006년부터 11년간 2만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매달 2회, 무료로 개최되며 전통 장과 우리맛에 대해 관심이 있는 성인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11월 1일 강의에 참여를 원할 경우 이달 29일까지 샘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60명 모집하며, 참가자에게는 요리에센스 연두 청양초와 샘표 토장, 쌀소면, 시골식 된장국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증정한다.
한편 샘표는 된장학교 정규 수업 외에도 30명 이상 단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방문 강의하는 ‘찾아가는 된장학교’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샘표는 우리맛 연구를 비롯,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우리맛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샘표 된장학교’뿐 아니라 10주 과정의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가족 문화 체험인 ‘샘표 아이장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