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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민생회복 발판된 '소비쿠폰', 벌써 다 썼어요

1차 ‘민생소비쿠폰' 한 달 만에 국민 97% 수령, 다 쓰는 데까지 평균 7.3일 걸려
정부는 소득 하위 90%를 대상으로 9월 22일부터 2차 지급 준비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45만 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8월 21일로 한 달을 맞는 가운데, 97%에 달하는 국민 대부분이 소비쿠폰 신청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자정 기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자는 4893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급 대상자인 전 국민(5060만7067명)의 96.7%에 해당하는 수치다. 7월 21일부터 시작한 1차 신청 마감일은 오는 9월 12일이지만, 한 달도 채 안 돼 신청과 지급이 대부분 마무리된 것이다. 지급액은 총 8조8619억 원이다.

지급 수단별로는 신용·체크카드가 3405만7233명(69.6%)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역사랑 상품권은 900만2646명(18.4%)으로 모바일·카드형 781만8365명, 종이형 118만4281명이었다. 선불카드는 586만9632명(12.0%)이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1309만756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이 875만9020명, 경남 309만7613명, 인천 293만1864명 등의 순이었으며 지급 대상자 대비 신청자는 대구가 227만4439명인 97.4%로 가장 높았다.

정부는 남은 기간 1차 지급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는 한편, 2차 지급 준비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2차 지급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만족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상인연합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쿠폰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이용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응답은 75.5%에 달했으며, 소비 진작에도 도움이 됐다는 응답은 63.0%를 기록했다. 이는 소비쿠폰이 단순한 매출 증대를 넘어 실제 고객 유입과 상권 활성화로 이어졌음을 보여준다. 정책 인지도는 99.5%로 매우 높았고, 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70.3%였다. 응답자의 70.1%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소비 진작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소비자가 민생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근처 상점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 골목상권 소비 유도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기존 골목상권을 이용하지 않던 소비자는 사용처가 어딘지 알아야 소비 전환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소비쿠폰 사용은 대중음식점이 가장 많아

2030 외식·문화, 40대 이상 생필품·교육, 50대 이상 병원이나 약국

 

행안부가 소비쿠폰 지급 이후 2주 동안 업종별 사용액과 매출액을 카드사로부터 제공 받아 분석한 결과 소비쿠폰 사용은 대중음식점이 41.4%로 가장 많았다.

세대별 소비 행태를 보면 20·30대는 외식비 지출이 가장 많았고 일부는 문화생활 비용에도 썼다. 반면 40대 이상은 생필품과 교육비 지출이 크게 나타났다. 특히 50대 이상 고연령층은 병원이나 약국 등 의료 및 건강업종에서 사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젊은 층이 쿠폰을 경험·여가 소비에 활용했지만, 중장년층은 생활비 보전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세대별 체감 효과의 간극을 보여준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소비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한 대상은 '나를 위해' 사용했다는 것! 소비쿠폰을 받은 사람들은 평소 먹고 싶었던 음식도 먹어보고 가족들과 함께 외식도 하고 비싸서 살까 말까 고민하던 식재료를 구매하기도 했다.

또 평소 배우고 싶었던 분야의 학원을 등록하거나 오랜만에 머리도 하고 옷도 사고 건강을 위해 건강식품을 구매하거나 병원을 가는 등 나를 위해 사용한 비중이 높았다.

 

소비쿠폰에 웃고 울고….

유통은 대박, 온라인 소상공인 울상

 

전국소상공인 매출 데이터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으로 매출이 가장 많이 뛴 업종·품목은 안경원으로 나타났다. 이어 패션·의류, 면 요리 전문점, 외국어 학원, 피자, 초밥 전문점, 미용업 순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유통은 매출이 늘어난 반면 온라인 영세 자영업자들은 울상이다.

정부는 대규모 이커머스 등 대기업 보다는 전통시장과 동네 가게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하도록 하려는 조치로 소비쿠폰의 온라인 사용을 제한했다.

이같은 조치로 온라인에 생필품이나 식료품을 사던 기존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면서, 온라인 영세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영세 자영업자들은 “전통시장만 자영업자로 치는것도 아닌데 무조건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쿠폰 사용처로 제외한다는게 이해 안간다”, “우리는 대기업도 아닌데 왜 제외된건지 모르겠다”, “2차 소비쿠폰이라도 온라인에서 쓰게 해주면 좋겠다”, “소비쿠폰 사용처가 막히니 매출도 전달보다 하락한 것 같아서 걱정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편의점 웃고, 대형마트·쿠팡 울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이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되면서 근거리 쇼핑채널인 편의점이 최대 수혜 대상이 되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소비쿠폰으로, 주요 장보기 상품인 먹거리와 생필품 소비가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김치, 국산 과일, 과일 통조림 등 냉장 식품과 상온 식품 매출이 모두 눈에 띄게 증가해 가맹점 소상공인 매출 활성화에 주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소비쿠폰 효과로 매출이 늘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여성용품(20%), 샴푸·비누 등 헬스앤뷰티(H&B, 20%), 패션(30%) 같은 비식품군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반면 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코스트코, 트레이더스 등 창고형 할인점, 백화점,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이커머스 플랫폼인 쿠팡, 네이버쇼핑 등이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채널 자체에서 제외되면서 직접적인 매출 반등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청소년들의 외침 “엄마, 제 소비쿠폰 15만원 주세요”

 

국민 1인당 기본 15만원을 지급하는 소비쿠폰은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온 국민이 받을 수 있지만, 미성년자의 경우 세대주가 대신 지급받는다. 이를 자녀에게 줘야 할지 말지를 두고 온라인에서 때아닌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일부 부모는 자녀에게 직접 주는 것보단 학원비 등 당장 필요한 곳에 지출하며 가계 운용에 보탤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반면 ‘자녀에게 직접 지급하겠다’는 부모도 있다.

맞고 틀린 건 없다. 자신의 앞으로 나온 소비쿠폰이니 달라고 한다면 그것도 존중해줘야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당장 학원비도 자녀를 위한 것이니 이해시킬 수 있다. 돈보다 중요한 건 ‘서로의 생각을 듣고 존중하는 자세’ 이다.

 

소비쿠폰 개선방안, 무엇이 더 필요할까?

 

소상공인들은 소비쿠폰 정책의 지속적인 시행을 원하고 있다. 70.1%의 소상공인들이 유사 정책의 추가 시행에 동의했으며, 정책 개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가장 많은 요청은 ‘골목상권에 집중될 수 있도록 사용처를 제한해달라’는 의견, ‘쿠폰 금액 확대’, ‘소비쿠폰 가맹점 등록 간소화’ 등의 의견도 있었다. 이러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소비쿠폰 정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면, 소상공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정책 찬반논란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찬성하는 측은 즉각적인 소비 유도로 경기의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소비가 필요한데 전 국민이 사용하는 소비쿠폰이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게다가 소비쿠폰은 일반적인 현금 지원과 달리 사용처를 제한할 수 있어 특정 지역이나 취약 업종을 중심으로 돈을 효과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 이는 취약계층의 경제적 숨통을 먼저 틔우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반대하는 측의 의견에 따르면, 소비쿠폰 정책은 '언발에 오줌을 눈 것'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지 않는 한 소비쿠폰이 종료되면 다시 소비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한다.

게다가 소비쿠폰을 위해 정부는 30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거액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는데, 이러한 재정부담을 감수할 만큼 경제적·과학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 즉, 정부가 당장 국민의 인기만을 얻기 위한 이른바 포퓰리즘정책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어찌 되었건 기왕에 시행된 정책인 만큼 1차, 2차 소비쿠폰으로 뚜렷한 경기 부양 효과를 보여주기를 기대하며, 오늘 저녁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외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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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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