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한영국문화원(원장 마틴 프라이어)은 10월 17일(토)부터 18일(일)까지 이틀 간 영국의 유명 사회적기업 제품을 알리는 ‘소셜버스(Social Bus)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송도신도시 내 NC큐브 커넬워크에서 열리는 이번 캠페인은 팝업스토어로 개조된 영국의 ‘소셜버스’에 탑승하여 제품력과 디자인을 인정받은 영국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아울러 각 기업이 어떤 사업 운영방식 및 이익구조를 통하여 사회적 이익 추구라는 목표를 이루는지를 대중에게 알리는 행사로 기획된다.
특별히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기업의 제품을 선별하여 전시한 이 ‘소셜버스’의 탑승자들은 각 제품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영국적인 디자인 감각을 감상하고 동시에 비즈니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영국 사회적기업의 이야기들을 듣게 된다. 아울러 캠페인 중 탑승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전시된 제품들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되며, 10월 12일부터 시작되는 사전 온라인 공유 이벤트 참가자에게도 추첨을 통하여 콘서트 티켓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영국 기업은 총 네 곳으로, 이미 공정무역을 통해 가나의 코코아 재배 농민들이 44%의 지분을 소유하는 이익구조로 유명한 ‘디바인 초콜릿’, 제조과정은 순수하나 제품만큼은 섹시하고 세련되게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속옷 브랜드인 ‘팬츠 투 포버티’, 프리미엄 아동복 브랜드로 다양한 프로보노 활동을 이끌어내고 사업의 수익금을 후원하는 유아동 패브릭 브랜드 ‘프롬 베이비즈 위드 러브’, 스코틀랜드의 전통과 제품 제조지역의 특징을 살린 수공예 소품 회사인 ‘그라스마켓 타탄’ 등이다.
특히 이 기업들 모두 제품 자체의 품질 및 시장경쟁력 확보에 가장 중점을 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목표를 추구하고 있어 사회적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소셜버스 캠페인을 시작으로 오는 12월에는 한국의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공공 및 민간 기관과 학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영국과의 장기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사업모델을 논의하는 영국방문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내년도 상반기에는 캠페인에 참여했던 영국 기업의 CEO를 초청하여 직접 성공스토리 및 사회적기업으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등을 들어보는 대중강연을 서울 및 부산 등 주요 도시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장은 “영국은 그동안 가장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그 노하우를 전 세계와 공유하는데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영국의 가장 세련된 사회적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한국의 사회적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영국문화원은 그 동안 한-영 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을 포함하여 사회적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책입안자 및 차세대 리더를 대상으로 국제교류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또한 이 과정에서 축적된 자체 역량을 바탕으로 권위있는 사회적기업 국제행사인 ‘사회적 기업 월드포럼’의 조직위원회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영국의 유력 일간지 ‘가디언’에 사회적기업 전담 섹션을 운영하여 영국 및 국제사회의 사회적기업 관련 이슈를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사업 및 캠페인 문의 society@britishcouncil.or.kr).
특별히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기업의 제품을 선별하여 전시한 이 ‘소셜버스’의 탑승자들은 각 제품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영국적인 디자인 감각을 감상하고 동시에 비즈니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영국 사회적기업의 이야기들을 듣게 된다. 아울러 캠페인 중 탑승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전시된 제품들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되며, 10월 12일부터 시작되는 사전 온라인 공유 이벤트 참가자에게도 추첨을 통하여 콘서트 티켓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영국 기업은 총 네 곳으로, 이미 공정무역을 통해 가나의 코코아 재배 농민들이 44%의 지분을 소유하는 이익구조로 유명한 ‘디바인 초콜릿’, 제조과정은 순수하나 제품만큼은 섹시하고 세련되게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속옷 브랜드인 ‘팬츠 투 포버티’, 프리미엄 아동복 브랜드로 다양한 프로보노 활동을 이끌어내고 사업의 수익금을 후원하는 유아동 패브릭 브랜드 ‘프롬 베이비즈 위드 러브’, 스코틀랜드의 전통과 제품 제조지역의 특징을 살린 수공예 소품 회사인 ‘그라스마켓 타탄’ 등이다.
특히 이 기업들 모두 제품 자체의 품질 및 시장경쟁력 확보에 가장 중점을 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목표를 추구하고 있어 사회적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소셜버스 캠페인을 시작으로 오는 12월에는 한국의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공공 및 민간 기관과 학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영국과의 장기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사업모델을 논의하는 영국방문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내년도 상반기에는 캠페인에 참여했던 영국 기업의 CEO를 초청하여 직접 성공스토리 및 사회적기업으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등을 들어보는 대중강연을 서울 및 부산 등 주요 도시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장은 “영국은 그동안 가장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그 노하우를 전 세계와 공유하는데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영국의 가장 세련된 사회적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한국의 사회적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영국문화원은 그 동안 한-영 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을 포함하여 사회적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책입안자 및 차세대 리더를 대상으로 국제교류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또한 이 과정에서 축적된 자체 역량을 바탕으로 권위있는 사회적기업 국제행사인 ‘사회적 기업 월드포럼’의 조직위원회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영국의 유력 일간지 ‘가디언’에 사회적기업 전담 섹션을 운영하여 영국 및 국제사회의 사회적기업 관련 이슈를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사업 및 캠페인 문의 society@britishcounci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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