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리초코를 선물할 대상(*복수응답, 응답률)은 직장인과 알바생이 조금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직장인의 경우 △동료가 38.1%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상사(24.2%), △후배 및 부하직원(18.7%), △사장님(11.9%)의 순으로 나타났다. 알바생 역시 △동료를 위해 의리초코를 준비한다는 응답이 27.5%로 가장 많았지만, △사장님이 19.7%로 △상사(14.7%)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의리초코 비용은 한 사람당 평균 4,630원꼴로 드러났다. 알바생들은 동료 한 사람당 평균 1,583원의 의리초코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장인은 알바생보다 약 4배가 많은 평균 6,417원을 의리초코 비용으로 계획하고 있었다.
의리초코를 준비하는 이유에는 ‘그동안의 고마움과 친분을 담은 답례의 의미(43.0%)’가 가장 컸다. 이어 ‘앞으로 잘 부탁한다는 일종의 인사(26.3%)’와 ‘기분전환을 위해, 재미 삼아(25.8%)’가 그 뒤를 이었다. 직장인들은 ‘재미 삼아’라는 응답이 28.5%로 ‘앞으로를 잘 부탁한다(24.8%)’는 인사보다 더 우위에 꼽았다. 반면 알바생들의 경우 ‘앞으로 잘 부탁한다는 인사’가 33.3%로 ‘재미(13.9%)’와의 격차를 20%P 가까이 앞서 눈길을 끌었다.
직장인과 알바생 모두 단순히 의리초코라 해도 반갑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즉 ‘선물을 준 사람에게 호감이 생기고 기분이 좋아진다’가 41.4%로 1위를 차지했다. ‘답례를 해야 할 것 같아서 부담스럽다’는 의견은 16.9%로 ‘그냥 돌린 걸 아니까 그냥 받는다(30.9%)’는 의견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반면 응답자의 약 10.3%는 ‘업체만 배불리는 짓,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잡코리아-알바몬 설문조사 결과 대체로 ‘재미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즉 ‘재미있는 일상의 활력소’라는 의견이 53.0%로 1위를 차지했다. ‘상술일 뿐’이라는 부정적인 반응은 이보다 적은 28.1%에 그쳤으며, ‘별 생각 없다(18.8%)’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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