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내 중국인 유학생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 실태 및 인식 조사 리포트’를 발표한 결과, 중국인 유학생 10명 중 7명(72.1%)은 국내 대학생 대외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 대외활동 연평균 참여 횟수는 1.53회로 한국 대학생의 연평균 참여 횟수(1.89회)와 비슷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중국인 유학생 10명 중 7명(74.4%)은 대외활동에 만족했으며, 5명 중 3명(58.5%)은 대외활동 후 한국에 취업하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고 응답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 74.8%는 대외활동 후 주최 기업 및 기관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생생한 문화를 만나고 기업의 실무도 경험해 볼 수 있는 대학생 대외활동이 중국 20대 소비자에게 한국 기업 및 국가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59.4%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은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유학생 95.9%는 한국 ‘대학생 대외활동’을 알고 있으며, 유학생 정보 공유 커뮤니티(67%), 유학생 대상 공식 기업 및 기관 SNS 계정(66.7%)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대외활동 관련 정보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중국인 유학생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 실태 및 인식 조사 리포트’는 2016년 5월 4일부터 5월 11일까지 약 8일간 국내 거주 중인 20대 중국인 유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이번 보고서 전문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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