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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풀무원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 국내 라면시장 ‘톱10’ 진입

출시 8개월 만에 장수 라면들 속 ‘톱10’ 입성, 비유탕면 제품으로는 유일...서울 대형할인점에서는 5위 기록

풀무원식품(대표 이효율)은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가 출시 8개월 만에 전국 라면 판매 순위 ‘톱10’에 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서울 대형할인점에서는 최근 인기를 끈 짬뽕, 짜장 제품들을 모두 제치고 라면 판매 순위 5위를 차지했다. 유탕 라면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국내 라면시장에서 '육칼'의 이 같은 성과는 비유탕 라면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2월 '육칼'을 내놓은 이래 9월 기준 누적 매출 130억 원을 달성했다. 출시 첫 달 2억 원에 불과했던 '육칼'의 매출은 3월 10억 원, 4월 15억 원, 5월 18억 원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다. 6월과 7월에는 각각 11억 원, 15억 원을 기록하며 선방했으며, 8월 29억 원, 9월 30억 원의 월 매출을 찍으며 다시 매출이 크게 늘었다. 특히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판매 2,185만 6천 개를 기록하는 매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올해 매출 목표인 200억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육칼’의 이 같은 인기 요인은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 입소문과 SNS를 통한 후기 확산, 기류에 편승하지 않고 품질에 주력한 제품 개발, 제품 속성을 고려한 마케팅 활동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우선 일반적인 봉지라면은 40대에서 50대까지의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것에 반해 ‘육칼’은 20대부터 50대까지 고른 인기를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20대 구매가 높다는 것이다. 지난 4월 20대 구매 비중이 25.7%를 차지했다. 20대 구매 비중이 9.7%에 불과한 것과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다. ‘육칼’ 관련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회자되고 있는 것도 ‘육칼’의 인기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소비자들은 SNS 채널에 육칼’에 대한 눈길을 끄는 다양한 콘텐츠를 올리며 입소문을 확산시켰다.
 
‘육칼’은 육개장 국물 맛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육칼’은 사골과 양지를 전통 가마솥 방식으로 만든 육수 액상스프에 차돌박이와 베트남고추를 볶아낸 풍미유를 더해 진하고 얼큰한 맛을 구현했다. 또한 바람에 말린 면과 국물과의 조화가 뛰어나며 면의 식감이 좋다. 3mm 면발을 사용해 쫄깃한 칼국수 면의 식감을 살렸고, 국물이 면에 잘 배어들도록 해 비유탕면에 대해 기대가 없었던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육칼’은 지난 여름부터 성장세를 이어갔다. 풀무원은 육칼 광고 모델로 웹툰 작가 ‘김풍’을 광고 모델로 기용했다. 바람에 말린 면이라는 제품 특징과 맞아떨어지는 모델 설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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