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알바몬(대표 윤병준)이 최근 알바생 1,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르바이트생들이 알바 근무 중 가장 서러운 순간으로 ‘내 잘못이 아닌 일로 사과해야 했을 때’를 꼽았다. 알바생 10명 중 7명은 일로 인한 어려움이 아닌 감정노동에 따른 고충으로 퇴사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다고 답한 가운데 이로 인한 우울증을 경험한 알바생도 약 4명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중 가장 서럽게 느끼는 순간 1위는 ‘내 잘못이 아닌 일로 사과해야 했을 때(30.9%)’가 차지했다. 2위는 ‘함부로 대하며 인간 이하의 대접을 받는다고 느낄 때(17.0%)’였다. 3위는 ‘나의 노력과 수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9.6%)’, 4위는 ‘내 감정이나 몸 상태는 아랑곳 하지 않고 친절만을 강요할 때(9.4%)’가 각각 차지했다. 그밖에 ‘열심히 일했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때(8.9%)’, ‘잠시의 밥 먹을 새, 쉴 틈도 주지 않고 기계처럼 일 시킬 때(8.7%)’, ‘사람들 다 보는 앞에서 혼날 때(5.8%)’, ‘진상손님으로부터 보호하기는커녕 사과를 강요할 때(4.1%)’, ‘갑작스런 해고통보를 받았을 때(2.2%)’ 등도 알바생들이 서럽다고 생각하는 순간들로 꼽혔다.
실제로 알바생 72.3%는 ‘몸이 힘들어서가 아니라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가장 그만 두고 싶다고 느끼게 한 결정적인 원인으로는 ▲내 감정을 숨기고 무조건 친절해야 한다는 자괴감(47.9%)이 꼽혔다. ▲막무가내 욕설, 희롱 등 알바생을 우습게 아는 손님 (45.7%)과 ▲내 잘못이 아닌데도 사과해야 하는 억울함(44.5%)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한 기분, 무력감(24.8%), ▲막무가내 손님으로부터 보호해주지 않거나 못하는 회사(23.3%)도 5위 안에 꼽혔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로 이어진 건강악화(15.6%), ▲과도한 감정노동에 어울리지 않는 열악한 처우(15.4%), ▲친절도에 대한 평가, 모니터링(10.1%), ▲나와는 맞지 않는 업무 내용(9.0%)도 알바생으로 하여금 퇴사충동을 느끼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로 꼽혔다.
한편 알바몬은 알바생 5명 중 2명은 감정노동으로 인한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알바몬 설문 결과에 따르면 여성 알바생의 40.4%, 남성 알바생의 35.7%가 근무 중 감정노동으로 인한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들이 경험한 우울증의 유형(*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을 살펴보면 ▲우울감 및 의욕저하가 67.9%로 가장 두드러졌다. 이어 ▲무력감, 만성피로가 응답률 58.4%로 적지 않았으며, ▲소화불량, 식이장애(45.6%)와 ▲불면증, 과수면 등 수면장애(42.9%)도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두통(40.6%), ▲분노, 폭력성(31.3%), ▲근육통, 몸살(20.7%) 등의 답변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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