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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15 코리아브랜드&한류상품박람회’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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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코리아브랜드&한류상품박람회(이하 한류박람회)’가 27일 중국 상하이 인텍스 전시장에서 국내 기업 107개사가 참가, 중국 바이어 500여 명과 현지 관람객 1만여 명이 몰린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KOTRA에 따르면 행사기간 중 총 3만 여명이 행사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류박람회는 한류와 비즈니스를 연계한 최초의 종합박람회로, 올해 중국에서 최초로 개최됐다. 특히 상하이는 중국의 소비트렌드와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는 중국의 경제중심지로, 한류가 대중성을 인정받고 있어 한류마케팅이 필요한 국내 기업에게는 최적의 개최지라고 평가받고 있다.
 
이날 개막식 행사에는 한류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및 한-중 우호의 메시지를 담은 박근혜 대통령의 축전 영상이 상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 동안의 한·중 경제 협력을 무역과 투자가 이끌어 왔다면, 미래는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과 문화 서비스산업과 같은 창조 경제가 이끌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한류박람회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력 보유 상품에 한류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해외진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람회는 B2B전시상담관, 한류체험관, 체험형 부대행사로 구성됐으며, 이중 대부분의 참가기업들이 속해있는 전시·상담관은 △한류스타-중소기업 융합관 △한류유망상품관 △프랜차이즈관 △콘텐츠관 △한류패션관 △한류투자유망기업관 등 6개 테마관으로 운영된다. 테마관별로 문화콘텐츠(방송 등)와 소비재(패션뷰티), 프랜차이즈, ICT 등 한류와 융합 가능한 분야의 국내 기업 107개사가 참가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제작사인 HB엔터테인먼트, 여성 의류업체 가로수길,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카페드롭탑, IT콘텐츠 제작사 크리스피 등이 있다.
 
이들 참가기업은 3일 동안 전시장을 방문하는 텐센트, 쑤닝, 제이디닷컴 등 500여 개의 현지 유력기업과 1:1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현지 진출 가능여부를 타진한다. 특히 한류패션관에는 참관객들이 제품을 직접 입어보지 않고도, ICT 가상피팅 거울을 활용해 참관객의 체형에 맞게 의류를 착용한 것처럼 비춰주는 ‘가상피팅 쇼케이스’가 함께 운영돼 20~30대 젊은 층의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체험행사 중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서라운드 뷰잉’으로로 꼽혔다. 행사기간 중 상영되는 서라운딩 뷰잉은 티켓 접수 개시 5분 만에 매진되는 등 높은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또한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뽀로로(아이코닉스)와 캐니멀(부즈클럽) 등이 전시되는 ‘콘텐츠 홍보·체험관’, CJ제일제당, 글라스락, 코리아나 등이 참가해 식품, 소비재, 뷰티 분야의 국내 대표 브랜드를 선보이는 ‘한국 대표브랜드 체험관’ 등 기타 체험관들도 다양한 구성으로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도 유관기관(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등)과 협업해 관광, 한식, 공예, 창작뮤지컬 등 각 전문 분야의 홍보관도 운영된다. 한국무역협회에서는 해외 직판 온라인 플랫폼인 Kmall24를 소개하며,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지도 확보에 나선다. 한편, JYP 중국 특별 오디션, 한류스타 패션 뷰티 매칭쇼, 중국 최대 모바일 기업 텐센트와 공동 진행하는 ‘한·중 경연대회’ 등 각종 부대행사가 29일까지 개최되며, 주요 부대행사는 중국 인터넷 방송 투도우(Tudou)를 통해 중국 전역에 생중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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