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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시/도서

'역(易), 변화의 리듬'…서양의 볼레로를 세마치 장단으로

17일(금) 해오름극장에서 공연

   
▲ (이미지= 국립극장)

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의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원일)이 발상의 전환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음악회 <역(易), 변화의 리듬>을 10월 17일(금) 해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장단을 주제로 재작곡, 협연, 변주하는 이번 작품은 국립국악관현악에는 역(易)이 필요하다는 발상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음악을 찾는 것 뿐 만 아니라, 기존의 것을 다시 뒤집어 보는 작업을 통해 국악관현악의 진화를 꾀하고자 하는 것. 그리고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우리음악의 역을 위해 타악기에 주목한다.

장단이 바로 우리 음악의 DNA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이 시대 관객에게 유효한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장단을 중심으로 여러 형태의 ‘역’을 시도 <세마치 볼레로>, <마림바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TOCCARE>, <신모듬 2악장 ‘기원’> 등 다섯 곡을 선보인다.

먼저 가장 큰 기대작으로 꼽히는 <세마치 볼레로>는 모리스 라벨의 ‘볼레로’를 원일의 파격적인 해석과 장단의 다양한 변주로 재작곡된 곡이다. 서양 음악의 화성대신 우리음악의 색채감을 입혀 서양의 음악이지만 서구적이지 않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국악관현악의 시작 이래 가장 많이 연주된 곡으로 꼽히는 곡 “신모듬”(작곡 박범훈). 이 곡이 2악장에 해당하는 <신모듬 2악장,‘기원’>을 박범훈의 제자이자 장르를 넘나드는 활동을 통해 가장 핫한 작곡가로 부상 중인 황호준이 재작곡하여 선보인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젊은 서양음악 작곡가 박정규에게 위촉한 초연곡 <마림바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TOCCARE(토카레)>도 주목 받는 곡이다. 마림바는 뉴욕타임스로부터 ‘빛나는 기교와 섬세한 음악성을 보여줬다‘라는 호평을 받은 젊은 퍼커셔니스트 한문경이 협연할 예정이다. <역(易), 변화의 리듬> 17일(금) 해오름극장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