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의 패러다임을 인성교육으로 전환”
-“교권확립을 위한 사모동행(師母同行) 운동 적극 전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한민국 선생님들은 이제 시선을 세계로 돌려 많은 국가에 진출해 그 경험을 축적하고 돌아와 대한민국 교실을 세계 속의 교실로 만드는 주체가 돼야 합니다.”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59)은 사회적 변화와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교원들이 적극적인 사회적 공헌활동을 통해 신뢰받는 새로운 교원상을 구축하고,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진취적인 대한민국 교원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작년 스승의 날 기념식에 박근혜 대통령께서 참석하셨는데 이 자리에서 대통령에게 사회와 세계 속에서 봉사하고 기여하는 새로운 교원상을 제안했습니다. 박 대통령께서 공감과 격려를 표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스승의 날’ 참석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었으며, 박 대통령은 지난달 8일 2016년 대한민국 교육계 신년교례회에도 참석해 교육과 선생님에 대한 무한신뢰를 표한 바 있다.
“최근 사회문제나 교권사건, 이 모든 것은 결국 인성교육의 부재에서 기인합니다. 단순한 지식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도 찾을 수 있지만 인생의 진정한 지혜는 올바른 스승에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을 존중하고, 또 선생님들은 단순한 지식전달자가 아니라 스승이 되고자 노력할 때 최근의 학교문제, 더 나아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첫 걸음을 디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 회장은 경기도의 한 고교 학생들의 기간제교사 욕설·폭행 사건과 부천 초등생 사건 등 연말과 연시 우리 사회를 경악시켰던 두 사건의 해법을 인성교육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0년 한국교총의 회장으로 취임한 이래 올해로 6년째 대한민국 최대 교원단체의 대표로서 대한민국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지만 최근의 그의 행보는 인성교육 실천운동가로서의 이미지가 강하다.

인성교육, 그 숙명의 길로 들어선 계기를 묻자 안 회장은 2011년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을 떠올렸다.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그 학생의 유서를 읽으며 교육시스템으로는 이 같은 사건을 막을 수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들을 병들게 하는 지식과 경쟁위주의 교육의 폐단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폭력과 왕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봤습니다.”
2012년 7월 전국 161개 교육·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을 출범시킨 안 회장은 출구를 찾지 못해 극단의 선택을 하는 아이들과 그들이 만들어갈 대한민국을 미래를 위해 가장 시급하고 유일한 방법은 인성교육밖에 없다는 확신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가 함께 실천중심의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인성교육진흥법이 마련돼 법안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의무화된 것은 물론 정부 내 인성교육진흥위원회가 구성돼 기본 계획을 세우고 17개 시도교육청과 일선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실시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인성을 가르치는 학교』를 출간하며 그동안 인성교육 실천운동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중심에서 학교가 맡아야 할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예전에는 한 번 배운 지식으로 몇 십 년을 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하는데, 학교뿐만 아니라 컴퓨터, 스마트폰만 열어도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는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왜 공부를 하는지, 지식을 어디에 쓸 것인지를 고민하고 가르치고 배우는 곳이 돼야 하고, 교사는 그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교사가 학생을 가장 오랫동안 전인격적으로 대할 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인성교육 실천을 견인하는 고리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교사가 모범을 보이고, 이를 통해 아이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바로 학교 안에서 인성교육의 핵심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사 스스로 학생의 거울이라는 의식 속에서 인성교육의 내용이자 방법으로 자리매김할 때 진정한 인성교육이 학교에서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이제 기틀을 마련한 인성교육. 진정한 의미의 인성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원 스스로의 자긍심과 역할담당 외에도 이를 뒷받침할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안 회장의 생각이다. 단순히 평가하고, 교과의 내용으로 포함되는 등 실적위주나 형식적인 방식으로 흘러서는 안 되고 교사 중심의 자발적인 인성교육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식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인성교육은 범교과 활동에서 항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 다양한 교수법이나 프로그램이 지원돼야 합니다. 교과를 가르치며 애국심, 공동체의식, 사회성이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담임교사의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교권을 지원하고, 살리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결국 인성교육의 성패는 교권에 달려있음을 강조한 안 회장은 지난해 말 있었던 경기도 지역 고교생들의 기간제 교사에 대한 욕설과 폭행사건은 우리 교육현장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개탄하면서도 이 사건의 교훈이 일회성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교권 추락은 대한민국 교육의 추락이라는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희망했다.

특히 지난해 말 통과된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교권보호법)과 관련해 “신체나 도구를 통한 체벌은 금지하되, 담임교사가 문제행동 학생을 훈육할 수 있는 강력한 법적 근거마련을 통해 교권(敎權)을 보호해야 한다”며 “무너진 학교기강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학칙을 엄격히 적용하도록 개정해 학교권(校權)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안 회장은 “인성교육이 잘되면 교권은 보호되고, 선생님이 자긍심을 갖고 인성교육을 스스로 실천하면 학생들이 본받게 된다는 점에서 인성교육과 교권은 분리적 개념이 아니라 바로 일심동체다”라고 소신을 피력했다.
그동안 교권보호법과 관련해 한국교총이 노력한 결과 법제화라는 결실을 얻었지만 사후적 대책에 치우치다보니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학교현장의 우려에 공감하며 예방적 접근을 위한 시행령(교원예우에 관한 규정) 등 후속 법률적 보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교총이 1월 14일부터 17일까지 교권보호법 관련 전국 유·초·중등 교원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95% 신뢰 수준에서 ±1.48%) 설문에 응한 776명의 교원 중 교권보호법 실효성을 묻는 질문에 ‘교권보호에 어느 정도 기여할 것’ 이라는 응답(49.2%)과‘예방보다는 사후대책에 치우쳐 실효성이 떨어질 것(45.5%)이라는 답변이 비슷하게 나타나 안 회장의 주장에 설득력을 더했다.
특히 ‘가장 실효적인 교권침해 예방조치’를 묻는 질문에 응답교원들은 “신체나 도구를 통한 체벌은 금지하지만 담임교사가 훈육할 수 있는 법적 근거마련(47.7%)을 가장 많이 요구했고, △교권침해(폭언, 욕설, 성희롱 등) 대처에 대해 절반에 가까운 일선 선생님(48.8%)들은‘혼자 해결’(해당학생과 상담 등을 통해 혼자 해결한다(37.0%), 혼자 참고 동료교사나 학교장에게 전하지 않는다(11.8%))고 답해, 교권 침해시 함께 고민하고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안 회장은 “최근 부천 초등생 사건이나 연이은 교권사건은 무엇보다 교사·학부모간의 관계가 중요함을 확인시켜 준다”며 “학생보호와 교권확립을 위해 근본적으로 인성교육과 함께 학생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 교육관(敎育觀) 일치를 위한 사모동행(師母同行)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18만 교원단체의 수장으로 다양한 교육정책에 목소리를 내온 만큼 최근 교육현안이 되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해서도 예리하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누리과정 논란 발생의 근본 원인은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의 소관부처는 보건복지부이면서 누리과정 보육예산은 교육부 소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서 부담함에 따른 비용부담 주체 및 소관 부처의 법률적, 행정적 논란이 그 첫 번째 원인”이라며 “선거과정에서 누리과정, 무상급식, 반값등록금, 무상교복 등 무상정책과 혁신학교, 거점학교 등 실험정책의 공약을 남발하는 등 교육재정을 고려치 않는 정부 및 직선교육감의 과도한 보편적 복지 확대정책도 이번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누리과정을 둘러싼 보육대란이 현실화된 지난달 21일에는 시·도교육감협의회와 교육부장관이 밤샘협상을 하더라도 타결을 강력히 촉구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안 회장은 누리과정 등 복지정책과 관련해 △20대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통해 보편적 복지에서 선별적 복지로 정책이 대전환 할 수 있도록 법제화 △보육을 교육의 개념으로 전환하여 행정부처간 업무이관을 통한 유아·보육 통합 조속 추진을 정책 대안으로 제시했다.
지난 2010년 전 회원 직선으로 회장에 당선된 이후 직선 회장으로는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해 6년째 한국교총을 이끌고 있는 안 회장은 서울대 사범대를 거쳐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직 서초중학교 등 중등학교 현장교원 경력과 초등교원 양성기관인 서울교대 교수로 재직한 경험을 토대로 현장 이해도가 높은 정책 추진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2012년 19대 총선 당시 교총회장 임기 완수를 이유로 정치권의 출마제안을 거절해 회원들은 물론 교육계 안팎에서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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