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앞으로 다가온 총선으로 말미암아 정치권이 당내 공천룰을 놓고 폭풍전야로 접어들고 있다. 여기에 여야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 배분에 잠정합의하면서 서울·인천·대전·충남은 각각 1석, 경기도는 8석 늘어난 반면, 경북은 2석, 전남·전북·강원은 각각 1석씩 줄어들게 돼 수도권과 충청권에서만 140석을 놓고 여야간 혈투가 벌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공천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게 됐다. 새누리당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사실상 현역의원 컷오프 발표 때문에 잠잠했던 친박계와 비박계간 갈등이 폭발하고 있다. 반면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의 2선 후퇴로 대북정책의 정체성 논란 이외에 공천잡음은 들리고 있지 않지만, 현역의원 20% 물갈이가 확대되면 잡음이 터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은 호남 내 지지율이 정체된 상황에서 안철수 측 후보들이 대거 출마한 가운데 천정배 공동대표의 뉴DJ론으로 호남의원들이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내 경선과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둔 정치권의 총선국면을 살펴봤다.

김무성 대표·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갈등 본격화
지난 1월 30일 국회로 돌아온 최경환 의원이 대구 친박 후보 개소식에서 TK물갈이를 주장하면서 새누리당 내 계파갈등이 본격화됐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31일 비박계 위주의 초·재선 50여명과 만난 만찬자리에서 “살아서 돌아오라” 고 결의를 다졌고, 다시 최 의원이 1일 부산에서 친박계 의원 및 후보들과 만찬회동을 하며 다시 맞불을 놨다. 전략공천과 권력자 발언으로 촉발된 계파간 갈등이 본격적인 세몰이 형태로 나타나면서 날 선 반응을 보였다. 한편, 대구 지역에서는 현역의원 물갈이 바람이 예고된 가운데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대구 초선의원 전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현역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아도 지역행사에 참석해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초선의원 전원등록은 이례적인 사례로, 앞으로 새누리당 경선에서 대구지역의 향배가 주목된다.
지난 1월 30일 국회로 돌아온 최경환 의원이 대구 친박 후보 개소식에서 TK물갈이를 주장하면서 새누리당 내 계파갈등이 본격화됐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31일 비박계 위주의 초·재선 50여명과 만난 만찬자리에서 “살아서 돌아오라” 고 결의를 다졌고, 다시 최 의원이 1일 부산에서 친박계 의원 및 후보들과 만찬회동을 하며 다시 맞불을 놨다. 전략공천과 권력자 발언으로 촉발된 계파간 갈등이 본격적인 세몰이 형태로 나타나면서 날 선 반응을 보였다. 한편, 대구 지역에서는 현역의원 물갈이 바람이 예고된 가운데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대구 초선의원 전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현역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아도 지역행사에 참석해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초선의원 전원등록은 이례적인 사례로, 앞으로 새누리당 경선에서 대구지역의 향배가 주목된다.
4일에는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에 4선의 친박계 이한구 의원이 선임됐다. 친박계가 강력하게 밀었던 이한구 의원이 위원장이 되면서 김무성 대표를 위시한 비박계와의 충돌이 불가피하게 됐다. 공천관리위원회는 단수·우선 추천지역을 선정할 수도 있고, 100% 여론조사 경선지역도 선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 이번 공천뿐만 아니라 총선 이후 당내 권력구조까지 좌지우지할 수 있다. 부위원장 겸 간사는 비박계 황진하 사무총장을 비롯해 비박계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친박계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 김회선 클린공천지원단장이 공천관리위원에 임명됐다. 전체 규모는 최고위원들이 추천한 비정치권 외부인사 등을 포함해 12∼13명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이 위원장은 선임 당일 “공천개혁이 되려면 현역의원이라 하더라도 저성과자거나 비인기자의 경우는 공천에서 배제돼야 한다.” 고 말해 사실상 컷오프를 암시하는 현역 물갈이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그러자 5일 김 대표는 “공천룰은 그 누구도 손댈 수 없다.” 며, 전략공천에 대한 반대의 뜻과 상향식 공천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또한,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미 확정돼서 공포된 공천 룰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만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며, 권한 구분을 분명히 하라고 선을 그었다.

이 위원장은 논란이 확산되자 중요한 방침은 최고위원회 동의를 얻을 것이며, 자신의 주장이 상향식 공천과 배치된다는 것과 관련해 상향식 공천의 취지는 좋지만, 현실적인 여건을 푸는 방안이라고 반박했다. 현역 물갈이에 대해서는 “19대 국회에서 능력 부족이 확인된 사람은 걸러내는 게 먼저” 이며, “국정활동이 시원찮거나, 사회적으로 비난받을 행동들을 했거나 국회의원으로서 특권에 안주한 경우 혹은 비도덕적일 때 등 전반적으로 적용될 것이며 유권자의 신망이 부족한 부분도 포함된다.” 고 공천배제 기준을 밝혔다. 하지만 특정 예비후보에 대해 “비례대표, 우선추천 지역 등의 방법을 최대한 동원해 새로 정치권에 들어오는 후보에게 안심을 시켜야 한다.” 고 말해 공정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처럼 새누리당 공천갈등의 핵심에 있는 우선추천제에 대한 친박과 비박의 시각 차이는 2년 전 도입할 때부터 예고된 것이었다. 2014년 2월 당시 김무성 대표가 “신청자들의 경쟁력을 문제 삼는 마지막 조항은 악용될 우려가 있다.” 며 삭제를 요청했지만,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우에 한하는 아주 예외적인 조항” 일 뿐이라고 반발을 잠재웠다. 이 당헌·당규를 만든 사람이 지금의 이 위원장으로, 예고됐던 갈등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김 대표는 우선추천지역 수가 과도하게 많다고 지적하며, 친박계의 숨은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6일 이 위원장이 광역시·도별 1~3개 지역구를 우선추천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김 대표가 정치적 소수자를 여성과 장애인으로만 국한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이 위원장이 정치신인 등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확대적용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이에 비박계는 서울 강남이나 영남 등 새누리당 우세지역에 전략공천을 통해 친박계 후보를 추천하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고, 이에 친박계는 정치적 소수자에 대한 고려와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현재 친박계는 현재 당헌·당규에 규정된 당원투표 50%+여론조사 50% 상향식 공천룰에 따라 여성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거나 공천 신청자의 경쟁력이 떨어지면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하는 등 사실상 전략공천을 허용해야 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18일에는 총선 공천규칙을 두고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정면으로 충돌하며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이 연출됐다. 김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가 당헌·당규와 입법 취지에서 벗어나거나 최고위에서 의결한 공천룰 범위를 벗어난 행위를 하는 것에 대해 제어할 의무가 있고 앞으로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하자 서 최고위원은 “과거 당 대표의 독선과 독주를 막기 위해 최고위를 뒀고, 당 대표는 최고위와 충분히 의논한 뒤에 얘기해야 한다.” 며, “자칫 당 대표 개인의 생각이 공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친박계가 최고위원회에서 수적 우세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비박계는 비박계가 우세한 의원총회를 통해 상향식 공천에 대한 의원들의 추인을 받아 친박계의 전략공천을 무산시킨다는 계획이지만, 공천관리위원회 상황을 봐서 강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은 충돌 없이 큰 고비는 넘겼지만, 공천면접이 끝나고 부적격자 발표 및 당내 경선과정에서 다시 한 번 격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새누리당 공식 회의석상 배경에 있던 ‘경제를 살리는 개혁, 미래를 구하는 개혁, 새누리당’ 이라는 당 메시지의 현수막이 철거됐다. 김무성 대표는 지금 현재 공관위가 하는 것이 아마 그렇지 않은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아마 개혁이란 말을 쓰기 부끄러웠던 모양이다.” 고 이 위원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공천갈등과 맞물려 계파간 갈등이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내려진 조치로 보인다. 한편, 이날 단수 신청지역과 선거구 조정대상 지역구를 제외한 수도권 58개 지역 230명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이 시행됐다. 공천 면접심사는 이 위원장이 제안한 방식으로 현역의원들도 예외 없이 면접심사 대상에 포함돼 최고위원들뿐만 아니라 김 대표도 면접절차를 거쳤다. 이 위원장은 “수도권은 다른 지역보다 경쟁이 심하므로서 빨리 준비를 시켜야 한다.” 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1차 공천자 접수 결과 829명으로 3.38대1의 경쟁률을 보였고, 이 중 현역 단독공천지역은 총 27개다. 이후 2월 20일부터 9일간 후보자 면접을 하고, 경선대상지역을 발표했다. 또한, 29일부터 후보자 자격심사와 경선지역 후보 결정이 이뤄지고. 경선절차는 경선후보자 등록, 안심번호 신청 및 수령 후 3월 4일부터 17일간 경선이 시행되고, 결선을 시행하는 지역의 경우 2~3일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3월 22일 공천자 대회를 개최하고, 3월 24일 중앙선관위에 공직후보자 등록 후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
더민주, 김종인 체제 안착, 당 정체성·현역 컷오프 뇌관
당 주류와 비주류간 내분과 잇단 탈당 속에서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었던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영입한 지 한 달만에 당을 안정시키면서 총선체제로 재정비하고 내부전열을 가다듬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취임 초기 “친노 패권주의를 수습할 능력이 없으면 당에 오지도 않았다.” 며, 당권 장악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애초 선거대책위원회에 주류인사가 포함되는 등 인적쇄신 의지를 의심받기도 했지만, 후속인선에서 실제적인 당의 세력교체를 이뤄냈다. 덕분에 줄곧 내림세를 기록하던 지지율은 탈당사태 이전으로 회복해 국민의당 상승세를 꺾었다.
당무뿐만 아니라 4·13총선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12일 홍창선 공관위장을 비롯한 9명의 공관위원은 첫 공식회의를 하고 공천심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했다. 특히, 공관위원들이 정치권에 큰 관련이 없는 인사 위주로 구성돼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대하면서도 당 내부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김상곤 혁신안’ 이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되면서 공천권이 김 대표의 손에 달렸기 때문이다. 먼저,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외부인사에 대해 공천약속 여부를 물은 후 전략공천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뜻을 밝혔다. 공천권을 분산시키겠다는 기존방안도 폐기하면서 홍 공관위장이 지역구와 비례대표 공천까지 맡게 됐다. 컷오프 역시 재검토하게 됐다. 또한, 경제민주화를 이번 총선에서 전면적인 이슈로 내걸며 ‘포용적 성장’ 과 ‘더 많은 민주주의’ 를 제시할 전망이다.

하지만 더민주에도 넘어야 할 고비가 있다. 김 대표를 영입하면서부터 제기돼 온 문제로 ‘당 정체성’ 에 대한 부분이 만만치 않은 갈등을 일으킬 전망이다. 김 대표는 전두환 군사정권의 국보위 참여전력이 있는 데다가 북핵 사태 이후 ‘북한 궤멸론’ 등 북한에 대한 강경발언을 내놓고 있어 더민주가 야당이 아닌 여당을 연상하게끔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 금기시돼 온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북한문제에 대해서도 단호한 태도를 보이는 등 중도층과 개혁적 보수까지 당의 지지기반을 확대했다는 측면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김 대표 체제 이후 우클릭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어 이를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여기에 김 대표가 영입한 김현종 전 통상교섭본부장 때문에 당의 정체성 논란은 방점을 찍었다. 김 전 본부장은 입당 회견에서 “지역과 전략 위주로 ‘메가FTA’ 를 주도해야 한다.” 고 말해 논란을 부추기기도 했다. 당내에서는 김 전 본부장의 입당을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잠잠하던 더민주 의원들이 갑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김 대표가 당의 뿌리를 흔드는 것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김종인 대표는 “더민주에는 김현종 전 본부장 같은 사람이 많이 들어와야 한다.” 며 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대표가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 중 하나인 개성공단 전면중단 발표 이후 “중단의 찬반론을 넘어서야 한다.” 며, 야당의 대표로서는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발표된 현역의원 ‘하위 20% 컷오프’ 를 시작으로 공천과정에서 당내 갈등 및 탈당 등 때문에 인해 한두 차례 내분을 겪을 수도 있다. 이날 발표된 컷오프 대상 10명 가운데는 당 대표를 지낸 중진인사를 비롯해 주류와 범친노 인사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문 대표의 시스템 공천이 공교롭게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온 것이다. 이날 발표된 명단에는 문희상, 신계륜, 노영민, 유인태, 송호창, 전정희 등 지역구 의원 6명과 김현, 백군기, 임수경, 홍의락 등 비례대표 의원 4명이 포함돼 있었다. 이번 컷오프 대상에 광주·전남 의원들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1차 컷오프 대상과 이후 탈락 대상으로 지목되는 의원들은 무소속이나 국민의당으로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문희상 의원은 처남의 취업 청탁의혹으로 조사를 받았고, 신계륜 의원은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입법비리 사건으로 징역 2년의 실형을 받았지만 법정 구속은 면했다. 문 전 대표의 최측근인 노영민 의원은 자신의 시집을 피감기관에 강매했다는 의혹으로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 후 당직정지 6개월로 감경받은 적이 있다. 비례대표 의원 중에는 대리기사 폭행논란으로 구설에 오른 김현 의원이 포함돼 있는데, 1심 재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무효라고 반발하고 있다. 임수경 의원은 탈북자 출신 대학생에게 욕설과 변절자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컷오프 대상 의원들은 통보를 받고 48시간 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데, 신계륜, 김현, 전정희 의원은 이의신청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19대에서 두 번이나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문희상 의원측은 충격적인 소식에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유인태 의원은 자신이 부족한 탓이라며 수용의사를 밝혔고, 백군기 의원 역시 이의신청을 하지 않을 뜻을 비쳤으며, 임수경 의원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 고 밝혔다. 송호창 의원이 컷오프 대상이 되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송 의원에 대한 영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 북을에서 총선을 준비해온 비례대표 홍의락 의원은 25일 탈당 후 무소속 출마의사를 밝히면서 당에 복귀할 뜻이 없음을 내비쳤고, 김부겸 전 의원은 성명을 내고 공천배제 철회를 요구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더민주 공관위는 22일 3선 이상 현역의원을 대상으로 최대 하위 50%를 물갈이 대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컷오프와는 별개로 현역의원에 대한 별도 평가를 도입해 3선 이상 하위 50%, 재선 이하 하위 30%를 물갈이 대상으로 해 여기서도 살아남지 못하면 사실상 면접대상에서 제외된다. 정장선 단장은 경쟁력과 도덕성을 기준으로 하되, 경쟁력은 주로 여론조사로, 도덕성은 윤리위에 제소됐거나 다른 징계가 있으면 별도투표를 통해 배제대상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선 목표의석수를 지금까지 김종인 대표가 제시해왔던 109+α를 뛰어넘는 130석을 제시했다. 앞으로 탈당사태 등 후유증이 있겠지만,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존 혁신안 자료는 참고하되, 경쟁력에 초점을 두고 심사할 뜻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김종인 대표는 25일 광주시의회를 찾아 “호남의 자존심에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 며 “제2, 제3의 김대중으로 보여주겠다.” 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번 ‘광주선언’ 을 통해 탈당파 의원과 국민의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면서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존중하고 계승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나 이를 이용해 기득권을 지키려는 과거 세력과 과거 관행은 단호하게 끊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권정당 더민주는 광주 시민과 함께 ‘경제민주화’ 와 ‘정권교체’ 의 깃발을 높이 들겠다.” 고 말해 호남에서 국민의당과의 차별화와 정권교체를 이룩하는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상돈·정동영 합류, 교섭단체·전국정당이 관건
국민의당은 아직 총선이 많이 남아 있지만, 자체 동력을 많이 잃은 듯한 분위기다. 이상돈 교수와 정동영 전 의원의 영입, 칩거에서 돌아온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이 합류했지만, 호남에 갇힌 채 전국적인 지지도는 정의당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실정이다. 국민의당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가 바로 ‘사공’ 이다. 국회의원 17명에 공동대표 2인 체제, 선대위원장만 김한길, 안철수, 천정배, 김영환, 이상돈 등 5명이고, 대변인은 6명이다. 여기에 전윤철 전 감사원장의 인선 잡음까지 가세하고 있다. 전북지역의 맹주인 정동영 전 의원의 합류로 수도권과 충청지역으로 영향력을 확산해 가겠다고 밝혔지만, 전북뿐만 아니라 광주·전남지역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내부파열음도 언제 터질지 모르는 뇌관과도 같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계파간 지분전쟁, 안철수-김한길, 정동영-이상돈의 신경전, 공천 후폭풍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국민의당 창당 이면에는 더민주에서의 계파갈등이 가장 표면적인 이유였다. 하지만 창당과 그 이후 국민의당 내 계파를 4개 내지는 6~8개로 분류할 정도다. 문제는 정치가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야 하는 만큼 다양한 이견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이를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이 국민의당 내부에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러한 리더십의 부재는 당의 운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인 것이 안철수-김한길의 갈등이다. 당권과 대권의 분리를 주장한 김한길 위원장과 달리 안철수 대표는 당권과 대권의 통합을 주장했다. 교섭단체 구성을 통한 국고보조금으로 총선을 치르자는 김한길 대표의 주장에 국민의당은 호남정당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의원들을 끌어모았지만 새정치와 중도의 가치는 보이지 않는 제3의, 제4의 정당이 됐을 뿐이다. 윤여준 전 공동창당준비위원장도 당내 갈등을 조정해서 하나로 통합해 가는 리더십이 안철수 대표에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정당이 중도 정당을 표방하고 있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호남을 근거지로 하고 있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하고 있는지, 제3정당에 걸맞은 대북정책을 가졌는지도 불분명하다. 17일 국민의당에 공식합류하면서 이 위원장은 햇볕정책 실패와 대북정책 원점 재검토를 주장했지만, 23일 선거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정동영 전 의원은 대북포용정책의 계승 발전을 내세웠다. 보수와 진보를 대표하는 두 사람의 대북정책에 대한 견해차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국민의당은 각각 지분을 가지고 있는 계파가 모인 정당으로 총선에서 정책이나 노선 등 당의 색깔을 명확히 해야 하는 국면에서 이 또한 상당한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이 넘어야 할 가장 큰 난제는 누가 봐도 총선이다. 4·13총선에서 양당정치를 혁파하는 제3의 정당으로 발돋움하고 제1야당의 꿈을 창당대회에서도 명확히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호남 이외의 지역에서 국민의당 지지도는 미미한 상황이다. 호남에서도 광주·전남지역에서 더민주를 근소한 차이로 앞지르고 있을 뿐이다. 창당 전의 높은 지지율은 기존 정치의 식상함과 잦은 촌극으로 정치적 미숙함을 여실히 보여주면서 최저 기록으로 대체되고 말았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의 경우처럼 간판급 인사를 영입해도 그에 합당한 역할을 맡기지 못해 문제가 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더민주와 경쟁적으로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정운찬 전 총리 또한 국민의당에 입당한다 해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큰 파급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이 국민의당이 직면한 문제다.
당내 경선으로 가면 문제는 더 시급해진다. 21일 공천신청 결과, 새누리당은 3.27대1, 더민주는 1.51대1, 국민의당은 1.3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호남지역만 놓고 봤을 때 더민주보다 쏠림현상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민의당이 호남에 기대 전국정당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과도 같다. 다른 말로 하자면 호남의 현역의원들을 상대로 안철수 공동대표의 정치신인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공천경쟁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이한 것은 공천과정에서 당 최고위원회가 개입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경선 결과 최다득표자가 전체의 40%를 넘지 않으면 1, 2위간 결선투표를 하게 돼 있는데, 이때 최고위원회가 개입할 수 있고, 사실상의 전략공천인 단수선정에서도 공관위와 최고위원회가 개입하게 돼 있다. 공천권을 놓고 지분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방증인 셈이다.
김한길 선대위원장은 23일 無기득권, 無계파, 無패권의 3무 공천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날인 24일 전윤철 공직후보자격심사위원장의 공천관리위원장 겸직을 결정하고 11명의 공관위원을 인선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계파별 추천이 이뤄졌으며, 총선기획단장 인선이 난항을 겪는 것도 당내 계파관계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야당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야권연대가 필요하지만, 야권연대에 대해 분명히 선을 긋고 있고, 더민주 컷오프 탈락의원의 영입여부 또한 제3정당이 아닌 더민주의 아류로 인식될 수 있어 국민의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계파관계로 얽혀 있는 공천문제 역시 피바람 공천을 예고한 더민주와는 달리 제 식구 감싸기에 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국민의당이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이후 판세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오며
3월이 되면 정치권은 본격적인 공천경쟁에 뛰어들게 된다.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와 이한구 공관위장으로 대표되는 비박과 친박간의 예고된 혈투가 시작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처음 빠진 선거에서 과반의석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계파갈등으로 인해 파열음이 장기화되면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민주는 1차 컷오프에 이어 2차 컷오프를 포함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어 당내 반발과 탈당이 우려되지만 계파정치를 청산하고 당을 일거에 혁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의당도 본격적인 평가를 받는 시기가 왔다. 계파간 지분전쟁이 수면으로 드러나면서 제3정당으로서 어떻게 자리매김할지 호남에서 얼마나 의석수를 차지하며 전국정당으로 국회에 입성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는 대목이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