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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붙는 국내 OTT 시장

국내기업들 앞다퉈 서비스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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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넷플릭스가 지난 1월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OTT(Over The Top) 시장이 뜨겁다. 넷
플릭스에 맞대응하기 위해 국내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도 콘텐츠를 강화하며 서비스 경쟁력에 열을 올리고 있다.

넷플릭스 한국 상륙 후 라이벌을 자처한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이 연달아 상품을 내놨다. 프로그램스는 지난 1월 31일 ‘왓챠플레
이’를 선뵀다. ‘왓챠플레이’는 월 4900원으로 영화와 드라마 영상을 무제한 시청할 수 있으며 영화 4500여편, 드라마 1500여
편을 제공중이다. SK브로드밴드도 같은 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 플랫폼을 출시했다. 스마트폰으로 스포츠 경기를 보
는 이용자 수가 증가해 한국 프로야구와 외국 프로축구 등 스포츠 부문 콘텐츠를 강화했다. 월 3천원으로 총 98개의 실시간 채
널과 국내외 8천여편의 영화를 제공, 스포츠 관련채널 18개를 구비중이다. KT는 가상현실 동영상 서비스를 업계 처음으로 시
작했다. 매달 한 편의 단편영화와 리얼리티쇼를 자체 제작해 차별화시킨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국내 모바일 비디오 서비
스 중 16만여편의 방대한 콘텐츠를 무기로 내세운다. 네이버는 TV캐스트, 카카오는 카카오TV 등 고유 플랫폼을 활용해 제휴된
국내 방송사 콘텐츠를 모바일에 제공한다.
 
뜨거워지는 국내 OTT 시장에 경쟁적으로 상품을 출시하지만 서비스질은 이제 시작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OTT는 스마트폰·
태블릿·스마트TV 등 여러 기기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야 하는데 국내 업체들이 아직까진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이용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영상을 시청했기 때문에 모바일 전용 서비스 점유율이 높았다. 그
러나 태블릿과 스마트PC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기기종류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이 국내시장의 강자로 군림할 가능성이 크다. 2019년 63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OTT 시장선점을 위
한 외국기업과 국내기업들간의 본격적인 대결은 더욱 치열해질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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