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12.4℃
  • 맑음강릉 13.5℃
  • 맑음서울 11.6℃
  • 맑음대전 11.7℃
  • 맑음대구 13.3℃
  • 맑음울산 13.7℃
  • 맑음광주 11.9℃
  • 맑음부산 12.1℃
  • 맑음고창 10.6℃
  • 구름조금제주 12.0℃
  • 맑음강화 8.2℃
  • 맑음보은 10.9℃
  • 맑음금산 10.8℃
  • 맑음강진군 12.2℃
  • 맑음경주시 12.7℃
  • 맑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인물&탐방

포장용기분야 선두주자 (주)신광엠앤피 정상열 대표이사

“대한민국 모든 근로자가
제일 선호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술개발에 투자와 열정을 쏟아붓는 기업들의 노력은 엄청나다. 또한, 이것을 통해 기업의 생존여부가 결정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상품의 가치를 더 높여주고, 상품보호는 물론, 소비자의 위생과 안전을 도모하면서 환경문제까지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이 포장용기 산업이다. 이와 함께 포장용기는 유통의 편리성과 비용을 절감해 주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국가경쟁력에도 직간접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금형, 화장품용기, 세제용기, 의료기기용기(약품보관용기, 주사기) 부분에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의 품격을 높이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신광엠앤피 정상열 대표이사에게 언제나 한걸음 앞서서 성장하고 있는 신광엠앤피의 이모저모를 들어본다.



(주)신광엠앤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시죠.
저희 신광은 직원들 모두가 스스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사고, 고객 제일주의로 움직이는 기업입니다. 1976년 7월에 개인회사인 플라스틱(생활) 포장용기 제조업체인 신한화학으로 출발하여 1985년에 법인인 ㈜신광화학으로 전환했으며, 이어 사세확장과 금형 전반에 새로운 신기술 개발에 힘입어 법인명을 2013년 ㈜신광엠앤피로 전환하여 2016년 말 현재 160여명의 직원들이 인화 단결된 팀웍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자긍심을 가지며, 이를 바탕으로 원칙경영,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신광엠앤피의  비전은
동 업계에서 설비, 생산, 품질 등 모든 부문에 있어서 제일을 목표로 꾸준히 연구, 투자를 하여 대한민국 포장용기 기술(신광엠앤피 기술)이 세계 속의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데 초석이 되고,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면서 직원들도 전문기업, 강소기업으로 변화하는 신광엠앤피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업에 몸담고 있음에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신광의 비전입니다.



최근 급성장하는 포장용기 전문분야에서 
(주)신광엠앤피의 위치는
당사는 동 업계에서 40년의 경력과 축적된 기술로 국내 포장용기 업계에서 상위에 있으며, 투자와 기술개발에 시간과 금전을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 통합니다. 또, 동사의 부설인 기업연구소를 통한 기술개발로 현재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매사에 초심을 잊지 않고, 과욕 없이 오직 고객신뢰에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포장용기 전문 제조, 유통업체로 우뚝선 
(주)신광엠앤피의 성장 비결은
창업부터 지금까지 40여년간 오직 한 우물만 판 기업으로 전문성과 끈기, 또 과감한 재투자로 이어진 기술개발에 따른 고객들의 믿음과 신뢰가 현재의 신광이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직원들이 거래처와 맺은 한 번의 인연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기면서 고객의 요구 조건을 고객의 입장에서 개선해 나가는 고객 제일주의가 저희 신광엠앤피의 성장비결이라면 비결입니다.

창립 후 가장 어려웠던 일을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 했는지
어느 기업이나 창립 초기에는 대표자의 의욕은 있으나, 기업주변의 환경과 기업경영에 따른 자금부족은 창업 초기에 가장 견디기 힘든 부분 중 하나인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저희 신광도 초기에 자금부족을 해결하는 데 상당한 고충이 있었습니다. 특히, 기업의 특성상 새로운 기계를 구매하고자 할 때는 생각보다 많은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는 관계로 금융기관을 이용하고 있었지만, 당시의 여건상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변변한 담보가 없어 기계 구매에 따른 자금조달이 가장 어려웠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꼭 해결해야 한다는 신념이 그간의 대인관계에서 쌓은 신용과 인간관계가 큰 재산이 되어 주위의 도움으로 이를 잘 헤쳐 나왔으며, 앞으로도 대내외의 믿음이 회사를 이끄는 견인차가 될 것 같습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은 무엇인지
기업의 성장은 지역민들의 고용안정을 통해 주민생활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기에, 투명경영과 원칙경영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매사에 노력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그 지역사회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크고, 제가 은퇴한 후에도 신광은 이 지역사회에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나 기업이나 노력하지 않고 현재에 안주한다면 도약할 기회를 놓치기에 십상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투명과 원칙을 통해 노력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신광엠앤피 대표적인 제품의 특·장점은
일반적으로 화장품 용기로는 유리병류의 포장용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리병은 무거울 뿐 아니라 떨어지게 되면 파손의 위험과 이에 따른 인체에 해를 가져다주는 부상의 위험 등  단점이 있습니다. 유리병의 장점을 살리면서 용기를 가볍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희 기술연구소인 금형연구소에서 자체 연구, 개발한 헤비블로우 용기제품이 고객사들로부터 크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 일반적인 디스펜스 제품은 최종 사용시점에도 내용물 잔량이 남아있는 상태로 버리게 되어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되지만, 저희가 열정을 가지고, 친환경 제품으로 개발한 펌핑디스펜스 용기제품은 충진된 제품의 내용물이 최종 사용시점에도 잔량이 남지 않게 완전히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 가계에도 도움이 되고, 국내 환경오염도 크게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얼마이며 
금년도 매출목표와 내년도 예상 매출액은
지난해인 2016년도 매출액은 4백억 7700만원 정도이며 올해는 480억원을 매출 목표로 전 직원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인 내년에는 매출이 5백억원이 넘어서는 540억원 정도를  예상하고, 이를 위해 기존 거래고객사뿐 아니라 신규고객 창출에도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최고자산은 직원인 경우가 다반사이고 보면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계실 듯한데 
신광엠앤피의 기업문화를 설명해 주신다면
우리 회사같이 생산제조업의 실질적인 재산은 모두가 한마음이 되는 직원들의 주인의식이며, 여기서 기술력과 창의력 나온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 기술연구소를 정점으로 새로운 제품개발과 생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전 직원 개개인이 회사의 대표라는 일념으로 직원들의 대소사에 모두가 한마음으로 참여하고, 고락을 같이하고자 하는 문화가 있으며, 해병대를 상징하는 표현을 빌린다면 “한번 신광인은 영원한 신광 인”이라는 자부심을 스스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함께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는 하나다. 우리는 신광인’이라는 연대 의식을 더욱 강하게 가져 달라는 말과 함께 회사의 발전이 나의(개인)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 동력이 된다는 사실과, 내일을 위한 오늘의 투자를 망설이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저는 기업은 직원들의 일치되고, 합심된 마음을 통하여 성장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종의 특성상  고객의 신뢰가 중요한 요소로 관심이 가는 부분인데, 제품과 고객의 신뢰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요.
우리 회사 제품은 대부분이 고객사의 발주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 우리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가 절대적이며, 고객이 원하고 만족하는 제품을 생산하여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우리회사 업무의 전부라 할 수 있으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품질 만족과 납기준수 그리고 사후관리 철저 등으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까지 실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회사에서 신규 개발한 신제품은 거래고객에게 우선 소개하여 우리와 거래하는 고객은 남보다 한발 앞선 이용자가 될 수 있구나 하는 믿음을 심어주고,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모신다는 생각으로 고객 관리에 우선 점을 두고 있습니다.

향후 동사가 도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부분이 있다면 또 그 가능성은
현재 우리 회사는 용기디자인 개발, 금형 설게 제작, 용기 성형, 인쇄 조립까지 토털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나, 후가공부문인 금박 증착 설비부분이 조금 미진한 관계로 새로운 시장개척에 어려움이 있지만, 이 또한 조만간  갖출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기에 향후 저희 신광엠앤피는 포장용기 생산설비는 완전히 갖춘 기업으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하게 한국을 대표하는 강소기업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꾸준한 기술투자로 기업 가치를 높이고 투명경영을 통해 사회에 기여코자 하는 신뢰성 있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로서 관계당국과 주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램은
중소기업의 성장이 국가산업의 초석이라고 말로만 하지 말고, 실제로 일선 중소기업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도와주어야 하는지를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통해 실제 도움이 되는 정책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진정으로 중소기업이 국가 산업발전에 초석이 될 것입니다. 또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금융기관도 실제 기업의 상황이 어려울 때 현재의 담보유무만 보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하고,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일시적 자금난이면  과감히 지원해 기업의 어려움을 풀어주고, 특히 제조업에 대해서는 다른 업종과 차등적 관점에서 설비 투자나 일시적인 운영자금의 곤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진정한 기업의 동반자로 함께해 주었으면 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