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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

역사왜곡(歪曲) 교육부

- 정권의 자화자찬 우둔함에 극치

누가 누구를 탓하고 나무랄까. 일본 문부성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를 왜곡했다며 시정을 촉구했던 우리정부다.


그런 정부가 국내 중·고등학교 6종 역사교과서 왜곡된 것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오히려 정부가 ‘역사왜곡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에 설득력을 더한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역사 바로 세우기와 과거사 진실규명이라는 정치적 편향성이 한국사를 날조해 가는 근원으로 지목되면서 이들 국사교과서가 현 정권의 홍보자료라는 비판을 낳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국내 유력 언론사 보도를 인용하면 ‘2020년부터 학교에 채택이 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현 정부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제작’돼 있다.
 
또한 ‘중학교 역사교과서 역시 북한의 3대 세습내용은 통째로 빠지고 현 정권의 공적을 부각시키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더구나 ‘내년 3월부터 중학교에서 사용될 6종의 역사교과서의 경우 북한의 기습공격으로 우리 해군장병 46명이 전사한 천안함 피폭사건은 언급조차 없고 1종의 교과서는 천안함 사건으로 서술했으나 도발 주체를 명확히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 대학 역사학과 G교수는 “지난 보수성향의 정권은 신랄하게 비판을 한 반면 현 정권에 대해서는 판문점 정상회담 등에서의 업적을 부각시켜 놓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북한의 눈치를 보는 것도 있겠지만 북한체제의 긍정적 시각을 넘어 남한 체제보다 우월한 체제로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역대 정부의 민주화와 남북 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설명하는 도표에서는 김대중 → 노무현 → 문재인 정부의 공적은 각각 2건씩 할애를 한 반면, 김영삼→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빈칸으로 뒀다고 지적했다.


국사교과서연구소 K소장은 “국사교과서 내용이 현 정부의 홍보물로 보여진다”면서 “이 교과서가 내년 총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라고 말을 흐렸다는 것.


한 국가의 역사는 유구한 세월을 실어 나르는 강물과도 같아 넓은 심해로 흘러가지만 그 강물을 다시 거슬러 오를 수가 없는 것이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한 시대의 역사를 지우고 왜곡하려는 패륜인 들의 이름들도 유구한 역사 속에는 반드시 새겨져 남는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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