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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충북/대전/세종

충북도청,2019년 충북지역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및 ‘모바일 거래’ 관련 상담 증가

 

(대한뉴스 한은화 기자)=충북도청과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2019년 충북지역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전체 상담은 16,138으로 전년 17,640건 대비 8.5% 감소했으나 `모바일 거래'로 인한 상담은 전년 대비 85.5%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체 상담건수 중 기초자치단체 확인이 가능한 11,185건에 대한 분석 결과, `청주시'6,907(61.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충주시' 1,485(13.3%), `제천시' 778(7.0%), `음성군' 587(5.2%) 등의 순으로 접수됐다.


이동전화서비스’, ‘투자자문(컨설팅)’ 상담 가장 많아,2019년 상담 접수 상위 5개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342), `투자자문,(컨설팅)'(342), `기타의류·섬유'(327), `정수기대여(렌트)'(325), `스마트폰'(317) 순이었다.

 

전년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전기의류건조기'2018(35) 대비 2019(259) 640.0% 증가했으며, 이는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의 품질과 관련된 불만으로 인해 상담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동전화서비스, 투자자문(컨설팅), 기타의류·섬유, 스마트폰 품목은 청약철회 거부·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상담이 많았고, 정수기대여(렌트)는 성능 미흡·하자 발생 등 `품질·AS' 관련 상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소비자는 투자자문’, ‘기타건강식품관련 상담이 많아,연령 확인이 가능한 14,876건 중 `30'4,339(29.2%)으로 가장, 많이 접수했으며, 이어서 `40' 4,111(27.6%), `50' 2,868(19.3%), `60대 이상' 1,871(12.6%), `20' 1,638(11.0%) 등의 순이었다.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 비율의 경우 전국(11.0%)과 비교했을 충북지역이 12.6%로 상대적으로 높았고, 이들 연령층에서의 상담 다발 품목은 `투자자문(컨설팅)'(70), `기타건강식품'(49), `정수기대여(렌트)'(43), `이동전화서비스'(40), `상조서비스'(38) 등으로 나타나 고령소비자는 해당 품목을 구입하거나 계약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거래로 인한 상담 전년 대비 85.5% 증가, 판매방법별 상담 건수는 `일반판매'8,423(52.2%)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국내 온라인 거래' 3,532(21.9%), `방문판매' 913(5.7%), `전화권유' 682(4.2%) 등의 순이었다.

 

전년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판매방법은 `모바일 거래'2018(262) 대비 2019(486) 85.5% 증가하여 소비트렌드의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소비자원과 충북도청은 2019년 충북지역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충북지역 내 사회적 배려 대상 계층인 고령자 대상 소비자 교육을 강화하고 상담 증가 품목 및 소비 형태를 중심으로 소비자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 피해 예방활동에 앞장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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