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이 삼계탕에 대한 도시 이미지 선점을 위해 전국 최초 삼계탕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오는 7월 10일 부터 11일 까지 열리며 금산 인삼관 광장에서 열리는 현장 행사에 온라인 콘텐츠를 가미한 온·오프라인 복합형으로 추진된다.
당일 현장에서는 우리 가족 삼(蔘)캉스, 금산 약초 마켓, 약초 전시·체험, 금산 삼계탕 판매 코너, 가족 여름 문화 체험, 여름 쿨(Cool) 음악회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우리 가족 삼(蔘)캉스 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고려해 가족 단위 별로 안전한 바캉스를 축제에서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족 개별 풀장과 삼계탕 구매 쿠폰, 수박 등이 제공되며 지난달 총 40 팀 이 이미 예약을 마친 상태이다.
금산 인삼약령시장회에서 주관하는 금산 약초 마켓과 약초전시·체험에서는 삼계탕의 재료로 사용되는 약초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생맥산 첩 만들기, 쌍화탕 첩 만들기 등의 체험과 약초에 대한 효능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인삼 쉐이크, 오미자 냉 차, 약초 튀김, 약초 뻥튀기 등이 판매된다.
금산 삼계탕 판매 코너를 통해서는 금산 삼계탕 요리 경연대회에서 입상한 삼계탕과 닭백숙을 맛볼 수 있으며, 가족여름문화체험에서 에코 백·파우치, 천연 모기 퇴치제, 손 세정제, 여름 부채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여름 쿨(Cool) 음악회는 나아내 풍물 단, 장구 마실 등 지역 문화 예술 단체가 출연하며 매일 2회 공연을 선보인다.
10일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개그맨 손헌수의 무대 공연과 함께 200인분의 대형 가마솥 삼계탕 요리 시연이 진행된다. 200인분의 삼계탕은 개별 포장돼 사회적 취약 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군은 축제 기간 코로나 확산 방지와 방문객의 안전을 최우선 고려해 행사장 소독, 방역 부스 설치, 발열 체크, 080 콜 체크인, 마스크 착용 안내 등 현장 방역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온라인에서도 금산 삼계탕 축제를 만나볼 수 있다.
축제에 대한 관심과 호응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 홍보 이벤트로 지난달 SNS 채널 ‘금산 여행 길라잡이’ 와 유튜브 채널 ‘금산 인삼TV’를 운영해 배달의 삼(蔘)닭, 삼계(蔘鷄)요리 콘테스트, 삼계탕 음식 궁합 댓글 달기 등 콘텐츠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