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가 대형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 네트워킹에 도입되면서 점차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www.idc.com)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부문에 대한 전세계 SDN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CAGR) 89.4%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 9억 6천만 달러에서 2018년 8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DN 에코시스템에 대한 이러한 전망은 기존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 컨트롤러, 네트워크 가상화 소프트웨어, SDN 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그리고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SDN 관련 전문 서비스 등을 포괄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는 데이터센터 및 기업 네트워크에서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네트워크 가상화, 그리고 네트워크 프로그램화를 가능케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 모델이다. 아래와 같은 여러 시장 및 기술 요인이 결합되면서 SDN은 네트워킹의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 및 클라우드 제공업체 모두에서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성장통합 인프라(컴퓨터/스토리지/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에 대한 관심 집중서버 가상화의 효익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한 긍정적인 경험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와 같은 제3의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한 미션 크리티컬한 기술 지원을 위해, 네트워크 유연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IDC 네트워크 인프라 부문 연구 분석을 총괄하는 로히트 메라(Rohit Mehra) 부사장은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제3의 플랫폼(The 3rd Platform)의 부상으로 인해 네트워킹 부문에 많은 도전 과제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SDN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혁신적인 기술 중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메라 부사장은 "SDN이 데이터센터내 클라우드 도입을 견인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내 네트워크 아키텍처, 프로비저닝 및 운영에 있어 보다 민첩한 접근법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업 IT는 SDN을 광역통신망(WAN)과 사내 전체로 확장할수 있는 가능성과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SDN에서 어떠한 효익이 발생할 것인지를 여전히 관망하고 있지만, IDC는 기업 시장이 향후 몇년간 SDN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특히, 2014년-2016년 사이 기업 시장에서 SDN이 중대한 출발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며 기업 중심의(enterprise-focused) SDN 인프라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양쪽 모두에서 높은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IDC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