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산항을 2020년까지 세계 2대 환적거점항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부산항 세계 2대 환적거점항 육성 및 특화발전 전략'을 보고했다. 부산항은 현재 싱가포르항과 홍콩항에 이어 세계 3위의 환적항으로, 환적화물은 최종 목적지로 바로 가지 않고, 중간 기항지에서 이, 선적되는 화물을 말하며, 1TEU당 11만 8천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환적화물은 하역작업을 2번 하기 때문에 1번뿐인 수출입화물에 비해 직, 간접적인 부가가치가 크다.
최근 동북아 항만 간 환적화물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부산항은 수출입화물 성장세는 미약한 반면, 환적화물은 고성장세를 유지하며 부산항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환적 경쟁력 강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부산항을 환적에 최적화된 항만으로 육성하여 글로벌 항만으로서 부산항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이번 ‘부산항 발전전략’을 마련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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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발전전략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컨테이너 항만으로의 중심 기능을 신항으로 단계적 일원화한다. 기존 북항 물량을 흡수하고 새롭게 늘어나는 신항 물량을 수용하기 위해 신항 2-4․5․6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신항 서측에 개발 예정인 3단계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적극 추진하여 신규시설을 적기에 공급할 계획이다.
신항 터미널 간 컨테이너의 이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운영 시스템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 신항 북쪽 부두와 남쪽 부두의 연결구간에 위치한 다목적부두를 부두 내 운송 차량 전용도로 및 공동장치장으로 활용한다. 컨테이너가 외곽도로가 아닌 부두내로 이동되도록 하고, 공동배차시스템도 도입하여 공차 운행을 감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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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미널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하역장비 개선도 추진한다. 신항으로 물동량이 이전되는 북항 운영사의 통합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북항 운영사의 적자누적는 부산항만공사가 2019년 운영 예정인 신항 2-5단계 운영권 제공을 조건으로 통합 운영사의 주주로 참여하여 통합을 가속화시킬 계획이다. 또한 물동량의 신항 이전으로 유휴화되는 북항 항만시설을 활용하여, 해양플랜트․요트 및 마리나․수산수출가공 등 신해양산업을 집적한 해양산업클러스터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즉 GTO(Global Terminal Operator)도 육성한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만공사가 주주로 참여하는 북항 통합 운영사를 한국형 GTO로 육성하고, 중장기적으로 해외 터미널사업 진출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종합서비스 항만조성 및 글로벌 물류기업 배후단지 유치도 적극 추진한다. LNG 벙커링, 대형수리조선단지 등 항만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항만기본계획 변경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민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유수 물류기업 유치 확대해 나가고 추가 배후단지도 차질없이 공급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