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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전경련, 한국형 블랙프라이데이 전국가적 확대 기대

기재부·산업부 차관 및 전경련 등 경제6단체 부회장은 '한국형 블랙프라이데이' 지원·홍보를 위해 서울시 양천구 목3 전통시장을 방문했다.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등 경제계는 한국형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의 확대 및 정착을 통해 향후 백화점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등 모든 유통업태가 참여하여 국가적 행사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먼저, 한국형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정착 및 확대를 통해, 매년 동기간에는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전국민 소비촉진 및 내수활성화를 기대했다. 특히 전국 1,727개 전통시장(2014년 말 기준, 점포수 약 3만개) 가운데 올해 약 12% 수준인 200개 시장만 동 행사에 참여함에 따라 전국의 소비자들이 블랙프라이데이 효과를 체감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백화점·마트·편의점 등 주요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로 최근 소비심리가 점차 회복세에 있으며, 특히 서민생활과 밀접한 전통시장의 참여가 적극 확대된다면 전국가적인 경기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상인(공급자) 주도 전통시장 살리기 및 경쟁력 강화와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주차장, 화장실, 지붕 등 전통시장 환경개선사업과 상인들의 이미지개선 노력 등이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9월말 기준 대기업들도 내수활성화 및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1,400억원어치 구입(‘14년 구입실적 974억원 대비 43.7% 증가)하여 임직원 및 협력사 등에 제공했다. 장기적으로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상인(공급자) 주도 시장운영 방안 마련 필요, 일본같이 다양한 이벤트 개최 및 할인행사 참여 등을 통한 시장 상인 주도적으로 소비자 유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