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서울경제(대표이사이종환)가 주최하고, 국가브랜드진흥원(이사장 조동성)이 주관하는 ‘제2회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제’ 시상식이 지난 11월 13일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올해 두 번째로 시행하는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제는 문체부의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에 따라 책 읽는 기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독서경영 우수 직장에 문체부 명의의 인증을 부여하고 시상하는 제도이다.
국가브랜드진흥원 최유진 부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시상식에서 문체부 김종덕 장관은 축사에서 “오늘 수상한 기업들이 지역서점, 시민단체들과 함께 책 읽기에 앞장서 준다면 독서를 통해 일상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문화융성 대한민국의 꿈이 더 앞당겨지리라 믿는다.”며,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제가 직장 내 독서문화를 활성화시켜 국민들이 책과 함께 행복해질 수 있도록, 특히 기업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 조동성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서 가시가 돋는다.’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인용하면서 하루에 세 끼 식사를 하듯이 책 한 권을 읽는 3食1書 운동을 제안했다. 또한, 경영자 독서모임을 올해로 21년째 800회 이상 진행하면서 책에서 배운 대로 하면 성공할 수밖에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수상하는 18개 기관과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360만개 회사 모두 이러한 문화가 전파돼 책 읽는 나라가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인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제 우수상은 4,700여개 농·축협의 독서경영 기반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독서경영체제를 확립한 농업협동조합중앙회와 활발한 독서동아리 활동과 함께 지역사회와 소외계층의 독서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한국동서발전(주), 협력사 동반성장프로그램 시행 등 오랫동안 다른 기업의 모범이 되고 있는 ㈜이랜드서비스와 그리고 장병들의 독서문화진흥을 이끌고 있는 육군탄약지원사령부 등 4곳이 수상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장상에는 ㈜다우기술, 제니스성형외과, 맥큐스인코포레이티드(주), 다이나믹통상, ㈜준오뷰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수상했고, 서울경제신문사장상으로는 보령제약㈜, ㈜서울프린스호텔, ㈜피에스지, 비나텍주식회사, 굿스틸뱅크 주식회사, 인천환경공단, 공군본부가 수상했다.

한편, 국가브랜드진흥원 김주남 원장 등 관계 전문가가 심사에 참여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실사, 3차 최종심사를 통해서 해당 기관의 독서경영 관련 기반시설 및 시스템 구축 여부, 독서경영의 결과 및 성과 부문 등을 평가했으며, 최종적으로 직장 내 독서문화 활성화를 통해 독서문화 증진에 크게 공헌하고 있는 기관을 기준으로 대상 기관을 선정했다.
우수상 수상자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이응걸 부장,한국동서발전(주) 박현철 본부장, ㈜이랜드서비스 이인석 대표이사, 육군탄약지원사령부 방향혁 사령관 등이다.
서울경제신문사사장상 수상자는 보령제약(주) 안태완 차장, ㈜서울프린스호텔 조익환 총지배인, ㈜피에스지 노애란 팀장, 비나텍주식회사 오평교 상무, 굿스틸뱅크 주식회사 김기석 대표, 인천환경공단 정기환부장, 공군본부 라동섭 정훈정책담당관 등이다.
국가브랜드진흥원장상 수상자는 ㈜다우기술 박광호과장, 제니스성형외과 이지영 소장, 맥큐스인코포레이티드(주) 유찬 대표, 다이나믹통상 홍성권 대표, ㈜준오뷰티 김종섭 이사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문영자부장,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진상기 실장 등이다(명단제공: 국가브랜드진흥원).
since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