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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경인고속도로 8차로에서 지하 6차 고속도로, 상부 6차 일반도로로

2025년 개통…통행속도 두 배 이상 빨라질 것으로 기대

1.jpg현재 8차로인 경인고속도로를 지하 6차로와 지상 6차로, 총 12차로로 늘리고 이용자들이 지하의 고속도로와 상부의 일반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민자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사진은 현재(왼쪽) 모습과 지하화 사업 조감도(오른쪽). 국토부 제공
 
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개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작년 4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발표됐다. 서인천∼신월 11.66km 구간에서 이뤄지며, 2020년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의 8차로인 경인고속도로가 지하 6차로 고속도로와 지상 6차로 일반도로로 총 12차로로 늘어나 도로용량이 늘고, 이용자들의 장·단거리 통행이 분리되면서 교통의 흐름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통행속도가 평균 시속 44㎞에서 시속 90㎞로 두 배 이상 빨라져 연료비 절감 등 연간 약 1350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전망이다. 지하 고속도로는 통행료를 받고, 상부 일반도로는 무료로 운영된다.

지하 고속도로는 투자위험 분담방식을 적용한 민자로 추진해 통행료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기존의 경인고속도로 공간에는 녹지공간을 8만㎡ 이상 조성하고 기존 나들목과 영업소 유휴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해 경인선이 도시재생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상부공간 활용방안은 국토부가 해당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상부도로 정비는 지하 고속도로 개통 후 2027년 완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월 29일 한국개발연구원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 국토부는 올해 적격성 조사를 완료하고 제3자 제안, 사업자 선정,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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