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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대구시, “대구·경북 미래를 위해 통합신공항 성공 시키자”

(대한뉴스 최병철 기자) 대구시가 최근 대구공항 통합이전 반대 주장 등에 적극 대처하고 나섰다. 이를 위해 K-2 군공항과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어 통합이전은 K-2 군공항 이전과 영남권 신공항 유치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정책결정이라고 덧붙였다.   

K-2 이전은 2007년 ‘K-2 이전 주민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이전논의가 있었지만, 좌절됐다. 2013년 ‘기부 대 양여’방식을 근거로 하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K-2 이전에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됐다. 특히 2006년부터 K-2 이전과 병행해 본격적으로 추진된 영남권 신공항 유치가 지난해 6월 김해공항 확장 및 대구공항 존치 결정으로 무산됐고,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지역의 여론에 따라 지난해 7월11일 대구공항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결정했었다.   

대구시는 현 위치에 대구공항이 존치하면서 제대로 된 대구·경북 관문공항으로 확장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K-2는 2013년 제정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만 이전이 가능하며 대구공항이 존치할 경우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른 K-2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K-2 부지일부를 국토교통부에 매각하면 ‘기부 대 양여’에 의한 개발 수익이 부족해 민간의 사업 참여 기피 등으로 이전을 할 수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K-2가 전체부지 200만평 중 95만평 정도를 대구공항(국토부)에 매각하고 남는 100만평으로 ‘기부 대 양여’ 이전을 하자는 것은 실현이 불가능하다. 또 대구공항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나 현 위치에서의 확장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12일 오후 2시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대구국제공항과 대구의 미래는’이라는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형기 경북대 교수를 비롯한 윤대식 영남대 교수, 임대윤 더민주대구시당 위원장 등이 지정 토론자로 나서고, 기초단체장으로서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반대의사를 처음 밝힌 이진훈 수성구청창도 토론회에 참석한다. 이진훈 구청장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대구시민의 여론수렴 없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반대한다”며 “대구공항은 존치하고 K2군공항만 이전하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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