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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구미시 자전거 사업은 ‘물먹는 하마’

- 소수를 위해 줄줄이 세고 있는 시민혈세
- 자전거사업에 제도적 개선 주장되고 있어

경북도내 일선 시·군이자전거 사업에 거액의 혈세를 탕진하고 있어 제도개선이 촉구되고 있다. 애초 도내 자전거 종주도시는 상주시다. 뒤늦게 이 사업에 뛰어 들어 탄소제로를 주창하고 있는 구미시의 실정은 어떨까. 최근 구미시가 자전거 친화도시를 공약사업으로 내 세워 자전거 안전사고에 소수 인에게 투입하고 있는 손해보험금이 수십여 억원에 달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다수시민들의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2010년 7월부터 2016년 5월까지 6여년 동안에 발생된 1,514건의 자전거사고에 대한 보험금으로 13억 8,843만 7,000원의 보험금이 지급이 됐고, 지난2016년 6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단 1년 동안에 266건의 안전사고에 총 9,48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구미시 담당부서에 따르면 전 시민에게 해당되는 새마을금고의 보험료는 1인당 469원이며 이를 총 인구 수에 연산하면 연간 1억 9,679만 7,000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돼 단일 공약사업에 연간 2억여원의 혈세가 계속사업으로 낭비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구미시의 경우 자전거와 연관된 사업으로 지난 2010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7년간 주부자전거교실을 운영, 총 1억 5,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1,027명(1기당 평균27명 배출)의 수료생을 내, 비효율적 운영을 지적받은바 있다. 또한 구미시 자전거사업에는 이외에도 수억원대의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는데 교육장건설비에 3억 5,000여만원, 자전거 구입비 3,000여만원 등 거액의 혈세가 현재진행형으로 투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 J모씨(남.45.사업)는 “구미시의 자전거공약사업은 물먹는 하마다”라며 “해를 거듭 할수록 시민의 혈세가 줄줄이 세고 있는 자전거 사업에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 K모씨(여.38.주부)는 “총인구 42만에 대해 시가 보험을 들어 주겠다고 할 게 아니라 실제 자전거를 타는 인구만을 파악해 보험을 들어주는 게 합당하지 않느냐”고 시 정책을 반박하고 있다.


한편, 구미시 7월 현재 총인구는 41만 9,611명으로 이 가운데 어린이와 노인인구 5만 5,387명을 제외한 38만 4,200여명 가운데 실제로 자전거를 선호하는 인구는 2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 자전거사업으로 탄소제로도시를 만들겠다는 취지는 좋아도 운용계획이 치밀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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