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7년 상반기 매출이 6.1% 감소한 3조 2,683억원, 영업이익은 30.2% 감소한 5,089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장기화되고 있는 국내 내수 소비 침체와 외국인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신장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국내 내수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및 채널 정비, 글로벌 시장 다각화로 신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면세 채널 및 관광 상권 매장 위축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율이 감소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1% 감소한 1조 9,100억원, 글로벌 사업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어 7.3% 성장한 8,85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은 면세 채널 부진(-14.7%), 그 외 전 경로 관광 상권의 매출 급감으로 매출이 역성장했다. 매출 하락으로 영업이익 또한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다양한 혁신 신제품*을 출시해 브랜드 매력도를 강화하고 경쟁력 제고에 힘썼다.
아시아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9.7% 성장한 8,407억원을 달성했다. 중국과 홍콩 등 중화권 지역의 성장세가 둔화되며 수익성이 하락했다. 북미 사업은 브랜드 투자 확대 및 유통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매출(-13.8%) 및 이익이 감소했다. 설화수와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온-오프라인 연계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e-커머스 매출이 확대되었고 라네즈는 세포라닷컴, 직영몰 런칭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확장했다. 유럽 사업은 롤리타 렘피카 브랜드 라이선스 종료에 따라 매출(-31.8%) 및 이익이 감소했다.
이니스프리는 외국인 관광객 유입 감소로 면세 채널 및 관광 상권 매장의 매출이 부진했다. 또한, 그린 라운지 확장, 온라인 전용 제품군 강화 등 온-오프 고객 경험 제고를 위한 투자 확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한편, 제주 이니스프리 숲 ‘마이 시크릿 포레스트’ 개장,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서울 ‘공병 공간’ 오픈 등을 통해 브랜드 가치 전파에도 집중했다.
에뛰드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해 고객 체험형 매장을 구축하고 ‘스윗 드림(Sweet Dream)’ 브랜드 스토리를 구현했으며, 신제품 출시와 메이크업 런웨이 쇼 ‘핑크 플레이 콘서트’ 등을 통해 브랜드 매력도 강화에 힘썼다. 면세 채널과 관광 상권 로드숍 매출이 부진하여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에스쁘아는 온라인 채널 판매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Believe You, Beyond You’)과 ‘시그니처 7 Looks’를 선보이는 등 마케팅 투자를 확대하여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에스트라는 이너뷰티 제품 및 메디컬 뷰티 브랜드(리제덤 RX, 아토베리어 등)의 판매 확대로 매출이 성장했다. 또한, 피부 자극을 줄인 신제품(아토베리어 더마온 선크림, 리제덤RX 듀얼 선크림 등)을 출시해 메디컬 뷰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대표 상품(트루싱크 염모제, 녹차실감, 컬링에센스 등)의 판매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다양한 헤어 스타일링과 컬러(스프링 히피 룩, 페스티벌 히피룩, 2017 선-키스 룩) 제안, 마케팅 활동(‘살롱 인스피레이션 세미나’, ‘곧, Night 캠페인’ 등)을 선보이며 프로페셔널 헤어 케어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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