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전화나 인터넷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같이 식당에 가지 않고 음식을 시키다보니 위생적 측면에서 조리와 유통과정에 소비자들의 불안은 늘 잠재돼 왔던 게 사실이다.
‘경북도가 위생 정보를 알 수 없는 관내 3,000여개 업소를 대상으로 내달 27일까지 민관 합동 위생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는 데 대해 주문 배달음식의 위생 상태를 알 수가 없어 불안감을 가져야 했던 도민들은 이번 도정방침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민관합동점검단의 핵심내용은 무신고영업여부, 부패나 변질된 식자재와 무 표시식재료사용여부, 유통기한경과제품 보관이나 사용여부, 식품위생취급관리여부, 종사자의 건강진단실시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단은 이번 점검에서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를 하겠지만 유통기한 등이 지난 불량식자재를 사용하고 있는 업소나 위생법령위반 등 중대한 사항이 적발된 업소는 관련 법 규정에 의한 행정처분이나 의법 조치를 할 방침이다.
이원경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향후 소비 패턴 변화에 따라 계절적·시기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음식을 배달하는업체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외식문화조성을 위해 도민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북도는 ‘음식배달 업체의 식품안전 정보점검 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공해, 소비자가 배달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려 할 시 ▲음식점의 영업신고 여부 ▲위생 수준 ▲식품위생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 이력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가 이 정보를 토대로 업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편의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