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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국방

경북도, 통합신공항 대구·경북 발전 마지막선택

- 이철우 도지사, 통합신공항 모든 방안 동원해서 반드시 추진해야
- 군위·의성군에 전 방위적 설득, 합의 이끌어낼 계획
- 양 지자체 군민 간 갈등봉합과 대승적 양보가 관건

경북도가 군위와 의성 양 지자체 간의 갈등으로 표류를 하고 있는 통합신공항의 이전 부지선정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하고 도 차원의 사태해결의지를 밝히고 나섰다. 이를 위해서는 양 지자체 군민 간 갈등의 봉합과 대승적 양보가 관건으로 부각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23일 도청에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실·국장․직속기관장․출자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수년간 어려움을 이겨온 통합신공항이 주민투표까지 마쳤지만 유치신청을 할 수가 없어 사업무산이 우려되는 중대한 시점에 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전시상황과 같아 대구경북이 죽느냐 사느냐는 통합신공항 건설에 달려있다”면서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지사 또한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니 총력전을 펼쳐서라도 반드시 통합신공항이 추진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오는7월3일 선정위원회 전까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라도 군위·의성 양 지자체가 합의에 임할 수 있도록 조율해 사업추진을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는 소신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도는 7월3일로 예정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위원장:국방부장관)개최까지 10일정도가 남은 점을 감안하고 모든 방안을 동원한 후 민심을 결집해, 전 방위적인 양군의 설득과 합의를 이끌어 군위군이 소보를 유치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도는 포스트 신공항 군위·의성 공동 발전상 제시로 양 군의 합의를 이끈다는 전략이다. 도는 앞서 지난주에 국방부‐대구시와 논의를 갖고 중재안을 마련해 양 군에 전달을 한 상태다.


중재안에는 △민항터미널 및 부대시설 △군 영외관사 2천500가구 △항공클러스터 군위의성 각 100만평 △공항IC 및 공항진입도로 신설 △군위 동서관통도로 △시도 공무원연수시설 등이 포함됐다.


수십조 원이 투입될 예정인 공항건설과는 별도의 인센티브도 함께 제시해 상생발전하고 더 나아가 대구·경북이 통합 발전할 기회임을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군위와 의성 입장을 들어보고 난 뒤 최종적으로 양 군의 수용 안을 조율해 대승적 결단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성 입장에서는 이번 중재안이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의성발전방안에 대해 더욱 노력 하겠다”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방안을 추가적으로 강구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지사는 도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양 군의 설득 작업을 병행키로 하고 선정위원회 개최 전까지 매일 실·국·과장 등 간부공무원, 출자출연기관장, 도 소속기관단체, 지역 연고가 있는 직원들까지 모두 나서 전 방위적 설득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 지사는 범 시·도민 차원의 동참도 간곡히 호소했다. 도는 관내 300여개 기관‧단체에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한 협조서한문을 통해, “양 군이 대승적 차원에서 반드시 합일점을 찾을 수 있도록 성원해 주고, 지역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희망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양 군에 전달될 수 있도록 각 기관단체에서 적극 나서달라”고 밝혔다.


한편, 통합신공항은 사업주체인 국방부가 주민투표에서 이긴 공동후보지(의성비안-군위소보)를 최종부지로 사실상 결정하고 우보는 최종부지로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나 군위는 필사적으로 단독후보지(우보)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대로라면 26일 이전부지선정실무위원회(위원장:국방부차관)와 7월3일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위원장:국방부장관)에서 군위가 신청한 단독후보지(우보)는 ‘부적격’으로 공동후보지(의성비안-군위소보)는 의성만 신청하고 군위의 신청이 없어 부적합이 돼 공항이전사업이 전면 무산될 가능성이 높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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