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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여성가족부, ‘위드유’캠페인 4월 온라인 국민참여 행사 결과 발표

여성가족부는 미투 운동을 계기로 ‘위드유(With You)’ 캠페인(운동)의 하나로, 4월 온라인 국민참여 행사 ‘그건 농담 아닌 성희롱’을 진행하고 5월 10일(목) 그 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 국민참여 행사는 지난 4월 9일부터 30일까지 약 3주간 여성가족부 대표홈페이지에서 진행됐다.


집계결과 총 2,349명의 국민이 참여했고, 댓글 내용으로는 여성성· 남성성 등 성별고정관념에 근거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제약하는 성차별·성희롱 사례에 대한 지적이 총 759건(32.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여자는 이래야하고 남자는 이래야한다.’는 편견으로 인해 조직 내에서 개성이 존중받지 못하고, 특히 ‘여성성’을 상대적으로 하찮고 부족한 특성으로 생각해 업무 분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따끔한 지적이 많았다.


이밖에도 성적 대상화와 외모 평가, 결혼·출산 관련한 고정관념 등에 대한 문제의식과 개선바람이 많았다. ▴여자만 있는 테이블에 “여기는 꽃밭이네~”, “남자는 능력, 여자는 얼굴이지. 여자가 예쁘면 공부는 못해도 돼.”라는 식으로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언행에 대한 문제제기가 447건(19.0%), ▴ “가슴이 아스팔트네!” “여자는 화장을 하는 게 기본 아닌가.” 식으로  옷차림·화장·체형 등 외모를 평가하면서 자행하는 성희롱 사례 298건(12.7%) 등이 댓글에 담겼다. 또한, ▴ “애는 엄마가 봐야지!”, “여자는 시집 잘 가는 게 최고지!” 등 결혼·출산 관련한 성차별적 발언에 대한 지적 137건(5.8%) ▴“성희롱·성차별 안 웃겨요. 너만 웃겨요!“ 등 성희롱 근절을 위한 다짐과 응원의 메시지도 총 708건(30.2%) 접수됐다.


여성가족부는 참여자 가운데 100명을 선정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고, 일부 사례들은 일상생활 속 성차별적 언어 개선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 사례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카카오 ‘브런치’  및 힙합가수 루피와 연계해 성평등 관련 댓글을 힙합음원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으로, 결과물은 오는 7월 양성평등주간(7.1.~7.7.)에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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