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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울산

부산교육청,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학생 맞춤형 성장 지원


부산교육청전경


(대한뉴스 윤병하기자)=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초등학교 학생평가 시 선택형 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23학년도 초등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을 개정한다고 15일 발표했다.

 

2017년 초등학교 객관식 평가 전면 폐지 발표 이후, 선택형 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지필평가의 서술형 평가만 실시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의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다.

 

지난 2월 부산교육 이슈페이퍼 부산 초등학교 학생평가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에 의하면 교사 86.4%는 학생의 성취 수준 파악을 위해 객관식 선다형·배합형·진위형 등 선택형 평가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형 평가를 많이 활용하는 교과는 수학, 국어, 사회, 과학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학년별 교과 평가계획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선택형 평가를실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이번 지침에서는 교과 특성상 필요한 경우,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수행평가만 실시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형성평가 및 총괄 평가의 일환으로 선택형 문항으로 구성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 부산시교육청은 선택형 문항 개발·보급을 통해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학생평가 연수를 강화하여 선택형 평가에 대한 학부모교사관리자의 인식을 개선하여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학생 맞춤형 처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이번 지침 개정은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을 내실화하고 학생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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